IBM, 웹과 기존PC 환경 이점을 결합한 “워크플레이스 소프트웨어” 발표
- 웹기반 클라이언트, 데스크탑, 노트북, 무선 기기에 적용되어 유연성과 보안성 제공
- 웹과 데스크탑 PC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각각 관리할 필요없어
한국IBM(대표 토니 로메로)은 최근 웹기반 컴퓨팅과 전통적 PC 데스크탑 환경의 이점을 결합한 새로운 공개 소프트웨어인 워크플레이스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이 공개 소프트웨어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더 간편하고 안전하게 액세스하고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워크플레이스 소프트웨어는 주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중앙에서 관리하고, 용량을 할당하고, 전통적인 데스크탑 및 노트북에서부터 매장 단말기, PDA, 휴대전화에 이르는 다양한 기기로 신속하게 제공한다. 또 새로운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웹 애플리케이션의 운용비 절감 및 신속한 구현 이점을 전통적 PC 소프트웨어의 풍부한 기능성과 결합할 수 있다. 즉, 웹과 데스크탑 PC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각각 관리할 필요없이 단일한 클라이언트 컴퓨팅 모델을 이용할 수 있다.
데스크탑 및 랩탑에서부터 PDA, 휴대전화, 임베디드 시스템에 이르는 다양한 클라이언트 기기를 관리할 수 있으며, 신규 및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이들 기기로 확장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자신이 선택한 거의 모든 클라이언트 기기를 이용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다른 사용자와 통신하고 주요 비즈니스 정보 및 애플리케이션을 접속 및 관리할 수 있다. 또 유선 및 무선 모드로 주요 정보를 액세스하고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동료, 고객, 협력업체와 통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IBM의 이 공개 미들웨어는 윈도우즈, 유닉스, 리눅스와 심비안 같은 무선 및 임베디드 장치 운영체제를 실행하는 클라이언트를 지원한다. 또한 올해 말에는 MacOS까지 지원될 예정이다. 클라이언트 관리를 위한 IBM의 이 모델은 생산성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스크탑 등의 클라이언트에서도 실행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지원하므로 이들 자원에 대한 기업의 투자를 보호한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되는 소프트웨어 환경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로터스 워크플레이스 소프트웨어: 전자우편, 인스턴트 메시징, 문서 관리, 협업에 대해 다양한 통합적 서버 관리 생산성 기능을 이용해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
티볼리 소프트웨어: 수천 클라이언트의 액세스, 셋업, 업데이트를 중앙에서 관리하며 필요에 따라 클라이언트에 컴퓨팅 자원을 할당.
웹스피어 포털 소프트웨어: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컨텐츠에 대해 단일 사이트에서 개인화된 쌍방향 통신을 가능케 함.
기타 서버가 관리하는 보안, 워크플로우,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관리 기능 등 포함.
IBM이 서버 관리 클라이언트 환경을 제공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은 다음과 같다.
새로워진 IBM 로터스 워크플레이스 메시징과 IBM 로터스 워크플레이스 도큐멘트:
이들 솔루션은 IBM 워크플레이스 클라이언트 테크놀로지를 통해 제공되며 이클립스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리치 클라이언트 플랫폼으로서 고객의 유연성 및 선택폭을 향상시키며 일관된 인프라를 통해 구현을 간소화한다. 워크플레이스 소프트웨어는 중앙에서 필요한 클라이언트와 사용자 집단에 메시징 및 문서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관리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전반적인 운용비를 절감한다.
이들 소프트웨어는 고객과 협력업체가 서버 관리 클라이언트 모델에서 다양한 최종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구축하고,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한다. IBM 로터스 워크플레이스 메시징은 브라우저 사용자를 위한 경제적인 공개표준 기반 메시징 솔루션으로서, 전통적으로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에서 가능한 풍부한 클라이언트 기능 이점과 웹기반 애플리케이션의 비용 절감 및 관리 용이성 이점을 모두 제공한다. 이 솔루션을 기존 인프라에 간편하게 통합할 수 있으므로 기존 IT 투자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IBM 로터스 워크플레이스 도큐멘트는 공동작업 환경에서 비즈니스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리치 클라이언트 기술을 기반으로 최종 사용자가 중앙의 장소에서 문서,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를 작성하고, 불러오고, 편집하고, 저장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문서 형식으로 작성되는 정보들을 간편하게 추적할 수 있다.
워크플레이스 클라이언트 테크놀로지 마이크로 에디션: 이 새로운 워크플레이스 마이크로 환경(WCTME) 소프트웨어(버전 5.7)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다양한 장치로 확장한다. DB2e, MQe, 서비스 관리 프레임워크, 자바 실행시간 환경 같은 IBM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의 장치 버전으로 구성된 미들웨어로서 WCTME 5.7은 장치와 엔터프라이즈 사이에 매끄러운 연동을 가능케 한다. 그러므로 기업, 개발업체, 제조업체가 장치에서 다기능성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구축 및 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서비스를 무선으로 원격적으로 관리, 업데이트,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장치가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는 환경에서(예를 들면 이동이 잦은 영업사원)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다. 그러므로 WCTME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유형의 장치를 이용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액세스할 수 있다.
IBM 비즈니스 파트너사들은 이미 IBM 워크플레이스 클라이언트 테크놀로지를 채택하고 있다. 이제는 ISV, 개발업체, 솔루션 통합업체들이 자사의 솔루션을 이종 환경에 경제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장치에서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J2EE 솔루션을 J2ME 장치로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 IBM 워크플레이스 클라이언트 테크놀로지를 이용해서 Adobe, PeopleSoft, Siebel과 같은 IBM 비즈니스 파트너사들은 각각의 산업분야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위한 솔루션들을 내놓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bm.com/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