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농업기술원, 농촌전통테마마을 혁신을 위한 발전 세미나 개최

뉴스 제공
강원도농업기술원
2006-11-22 15:06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석현용)에서는 5일 근무제 실시에 따라 농촌 활성화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 농촌관광을 상품화하여 농가소득과 연계함은 물론 농촌전통테마마을의 효율적 마케팅과 경영을 통해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농촌관광 선진道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농촌전통테마마을 혁신을 위한 발전 세미나」를 개최한다.

현재 강원도에는 2002년부터 2006년 까지 총 12개 테마마을이 조성되었으며 내년도에는 5개마을이 추가로 육성될 예정이다. 그동안 테마마을 사업은 농촌 관광 문화 확산을 위해 농촌자원 발굴, 도농간 교류 촉진, 체험기반 조성, 대표 상품 브랜드화 등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왔다.

2006년 11월 23일부터 24일 까지 1박2일 동안 강릉시농업기술센터 및 해살이테마마을에서 테마마을 주민, 사업담당 공무원, 농촌관광 관계자 등 1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농촌전통테마마을 혁신을 위한 발전 세미나」 에서는 1부 행사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송미령 박사의 “테마마을의 효율적 마케팅 및 혁신경영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와 함께 권경희 도농업기술원 생활지원과장의 사회로 한중대 이해종 교수, 한국문화관광 연구소 고성태 이사, 인제 냇강마을 박수홍 위원장, 횡성 센터 박선희 지도사의 토론이 진행되며 또한 사업 분야별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강릉 해살이마을 권오완 위원장, 철원 오대미마을 한종문 팀장의 사례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2부 행사에서는 장소를 강릉 해살이 테마마을로 이동, 민속놀이(강릉 관노가면극 등), 장승깍기, 전통음식 등 프로그램을 참가자가 직접 체험해 보고 민박농가에서 숙박 및 식사 하는 등 실질적인 테마프로그램을 경험해 볼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ares.gangwon.kr

연락처

강원도농업기술원 테마사업담당자 김진희 033-258-9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