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세계은행, ‘전자조달혁신 국제 워크숍’ 서울서 공동 개최
이번 워크숍에는 조달청·세계은행 조달전문가는 물론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그루지아 등 4개국 조달 관계관 등 23명이 참가하여 각 국의 공공조달 환경과 전자조달 추진상황 등에 대한 정보교환 및 각 국가의 전자조달 추진시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개도국의 전자조달시스템 도입을 통한 정부 투명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조달청이 그동안 축적한 전자조달분야에서의 노하우와 경험을 심도 있게 전달할 예정이다.
나라장터는 ‘02년 10월 서비스 개시 이래 ’03년 UN 공공서비스상 수상, ‘04년 UN선정 전자조달분야 세계 대표모델, ’06년 5월 세계정보기술올림픽(WCIT 2006: World Congress on Information Technology)에서 세계 전 공공기관 대상 IT활용 공공서비스혁신 최우수사례로 선정되어 'Global IT Excellence Award'를 수상하는 등 그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러한 국제적 인정을 토대로 조달청은 그동안 동남아시아지역 등을 대상으로 나라장터 정책수출을 추진하여 왔다. 그중 하나로 ‘05년 5월 베트남에 대해 전자조달시스템 구축을 위한 타당성조사를 실시를 한데 이어 최근 APEC 한-베 정상회담(’06.11.17)에서 베트남 조달정보화사업에 대한 양국간 협력방안이 논의됨으로써 베트남 조달정보화사업에서 한국기업의 참여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게 되었다.
조달청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그동안 동남아 지역에 집중된 나라장터 정책수출을 다변화해 나간다는 전략하에 전자조달시스템 도입에 적극적인 카자흐스탄 등 4개국 조달관련 공무원을 초청하여 나라장터 시스템의 우수성과 국내IT기업의 우수한 전자조달관련 기반기술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참가국들의 전자조달시스템 구축사업시 조달청과 국내기업의 사업참여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조달청은 이번 워크숍에서 참가국 공무원들에게 나라장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나라장터 영문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김용민 조달청장은 “이번 세계은행과의 공동워크숍을 계기로 국제무대에서 나라장터의 브랜드이미지를 다시 한번 높여 나라장터 정책수출에 더욱 탄력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하며 내년에도 전자조달시스템 도입에 관심을 갖는 나라들을 대상으로 전자조달 국제워크숍을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 적극 개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달청 개요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물자를 구매하고 시설공사의 경우, 계약을 관련 업체와 연결해줌으로써 공공기관의 사업 수행을 지원하는 정부기관이다. 기획재정부의 외청으로 대전 정부청사에 본부를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ps.go.kr
연락처
정보기획팀 사무관 정재은 042-481-7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