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듣고 그리고 느낀다, 한류의 모든 것을” - ‘한류 엑스포 in ASIA’
2000년대 들어 한국 대중문화의 가장 큰 화두는 누가 뭐래도 ‘한류(韓流)’이다. 과거 우리는 보다 양질의, 보다 첨단의 대중문화의 트렌드와 콘텐츠는 항상 외국에서 국내로 전파되고 수입되는 것이라 여겼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한국 문화 콘텐츠가 아시아는 물론 아프리카와 중남미, 미국까지 퍼져 다양한 국적과 문화의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시대가 열렸다.
한국이 대중문화 유통의 변방에서 중심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하는 것을 보면서 외국 언론은 ‘한류’(韓流. Korean Wave)라고 불렀다.
그러면 ‘한류’의 실체는 무엇일까. 드라마를 통해 알게 된 한국 스타를 보기위해 공항 로비를 가득 메운 일본 여성팬, 한국 아이돌 그룹의 콘서트에서 서툰 발음이지만 정성껏 노래를 따라 부르는 중화권의 청소년들, 아니면 동남아 대도시 DVD 매장을 장악한 한국 드라마와 영화의 콘텐츠들…..
물론 모두 한류로 인해 새롭게 접하게 된 모습이지만, 그렇다고 이것만이 한류의 실체와 의미를 규정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아직 뜨겁다’, ‘아니다, 이제 한풀 꺾였다’….. 말도 많고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도 엇갈리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제 한국의 대중문화는 더 이상 한국 안에서만 소비되고 향유되는 것이 아닌 글로벌(global)한 운명을 지녔다는 것이다.
‘한류 엑스포’는 바로 ‘글로벌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그 안에 숨어있는 미래를 향한 동력을 체감하는 축제의 장이다.
한류 엑스포의 경제 효과
- 연인원15만명의 방문객, 약 750억원 이상의 관광 매출 기대
한류 엑스포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모으는 것은 역시 이번 행사의 경제적 수익 창출 효과이다. 100일 간의 행사기간 동안 한류 엑스포 조직위에서 예상하는 엑스포 방문객 수는 국외 5만여명, 국내 10만여명 등 총 15만여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이 낼 한류 엑스포의 입장 수익만 22억5,000만원. 특히 기대를 모으는 것은 5만명의 해외 관람객들이다. 현재 조직위는 해외 관람객 한 명이 제주도를 방문해 엑스포를 참관하면서 숙박, 항공, 관람료, 상품구입, 관광 등으로 쓰는 돈을 최소 약 150만원 정도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돈을 5만명의 해외 관람객이 행사 기간 동안 쓴다고 가정하면 약 750여억원의 관광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일본에서 개봉한 한국 영화 중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한 <내 머리 속의 지우개>가 기록한 247억원, 한류 스타 배용준 손예진이 주연한 영화 <외출>의 일본 흥행 성적 225억원과 비교하면 한류 엑스포가 가지는 경제 효과가 얼마나 대단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
물론 지나치게 낙관적인 수치와 전망이 아니냐는 반론도 나올 수 있다. 하지만 한류의 대표적인 스타 배용준이 출연하는 개막식과 오프닝 축하 공연을 보기 위해 일본에서만 약 4,000명의 팬들이 ‘한류 엑스포 투어’ 상품을 통해 제주도를 찾는다.
현재 일본에서 15만엔(약 119만7,000원)에 팔리는 이 투어 상품의 지금까지 매출 규모만 6억엔(약 47억880만원)에 달하는 것을 감안하면 750억여원이 넘는 관광 매출이 결코 무리한 기대는 아니다.
또한 이러한 행사를 3개월 넘게 치르면서 제주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고용창출 효과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아래 참조) 15만 명은 제주방문의 해 3분의 일을 상회하는 관광수요 창출과 700여억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추정하게 한다.
@ 관광객 증가효과 :
40만명 추가 유치 관광객 지출증대 효과 : 1,900억원
- 생산유발 효과 : 2,672억원
- 관광산업부문에서의 직접효과 2,043억원
- 관광과 간접적 관계를 갖고 있는 산업 부문에서의 간접효과 629억원
- 도민 소득증대 효과 : 686억원- 직접효과 571억원- 간접효과 115억원
- 고용효과 : 총 6,513명 고용창출(제주도 전산업 취업자수의 4.2%)
- 관광 산업 부문에서 5,350명- 관광과 간접적 관계를 갖고 있는 부문에서 1,163명의 고용창출
▶ 위에서 제시된 기대효과 수치는 기본계획을 근거로 하고 있음으로, 지역경제의 사정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제주특별자치도 제주방문의 해 자료)
한류 엑스포의 문화적 효과
- 의미와 실체 재정립, 그리고 새 도약을 위한 자극과 동력 부여
그동안 ‘한류’의 브랜드를 내건 행사는 무척 많았다. 특히 일본과 중화권 국가, 그리고 동남아의 여러 나라에서 한류 스타를 내건 다양한 행사들이 열렸다.
하지만 이런 행사들 중 상당수가 긴 안목으로 준비되기 보다는 단기적 이익과 효과에 치중했다. 그 결과 모처럼 우리 대중문화가 세계무대로 뻗어갈 모처럼의 호기를 아깝게 소모하는 우를 범하기도 했다.
무분별한 컨텐츠 남용과 체계적이지 못한 유통, 한류 붐에 편승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완성도 낮은 컨텐츠의 등장은 한류 붐에 찬물만 붓는 부작용을 낳았다.
따라서 지금 시점에서 한류의 현주소를 새롭게 정립하고 미래의 도약을 위한 새로운 자극과 동력을 담을 무언가가 필요하다. 바로 ‘한류 엑스포’가 그런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한류 엑스포’는 한류의 다양한 모습을 형성하는 드라마, 영화, 음악, 스타 등의 콘텐츠가 한 자리에 모인 축제이다. 우선 행사가 열리는 제주도는 ‘올인’ ‘대장금’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 히트작의 주요 촬영지이다.
바로 여기서 한류를 이끈 스타들과 콘텐츠를 테마로 한 전시와 그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이벤트, 그리고 아시아 팬들의 사랑을 받는 가수들의 공연이 어우러진다. 한류 스타를 대표하는 배용준 이영애가 홍보대사를 맡고 세븐, 이동건, 이준기, 안재욱, 동방신기, 강타, 보아, 김희선, 장나라, 김래원, 이정현,슈퍼주니어, 채연, 이민우(신화), 윤손하, 강병규의 참여가 확정됐고 그 참여규모도 국내 최대이다.
‘한류 엑스포’는 대중문화 콘텐츠의 전시와 공연이 하나로 결합하는 첫 시도이다. 또한 국내에서 열리는 대중문화 행사로는 최장기, 최대 규모이다.
또한 ‘한류’라는 공감대를 통해 문화와 역사, 종교, 인종의 벽을 넘은 아시아 국가들 간의 교류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한류의 일방적인 흐름이 아닌 다양한 국가의 문화들이 서로 교류하며 동반 발전하는 아시아 문화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는 것도 ‘한류 엑스포’의 문화적 목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 한류 엑스포 소개
개요
행사명한류엑스포in ASIA / HALLYU EXPO in ASIA장소제주 국제 컨벤션 센터(ICC): 서귀포시 중문동
주 전시장 : 1층 로비 및 이벤트 홀, 이어도 플라자
특별 행사장 : 5층 탐라홀기간2006년 11월 29일 ~ 2007년 3월 10일주최한류엑스포 조직위원회주관㈜한류엑스포후원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한국관광공사, UNICEF, 코레존, 포이보스 , 키이스트, 제이맥코리아, 호텔신라제주
□ 한류 엑스포 주요 행사
1) 전시
‘문화’, ‘한류’라는 무형의 자산을 가시적이고, 체감 가능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전시한다.
전시 행사는 크게 두 가지로, [Theme Zone], [Business Zone]으로 구분된다. 한류 스타들이 출연한 드라마, 영화, 음악 등의 문화콘텐츠를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관람과 체험을 통해 한류의 본질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선 [Theme Zone]은 [Movie Zone], [Drama Zone], [Music Zone], [Star in Life]로 구분된다.
[Movie Zone]은 스타별 사랑과 로맨스를 주제로 관람객이 영화를 보며 느꼈던 감동과 공감했던 추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구성되고, [Drama Zone]은 드라마 테마별로 묶어 전시한다. [Music Zone]은 음악 컨텐츠를 관람객이 직접 즐기고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 연출한다. 마지막으로 [Star in Life]는 한류 스타의 삶, 사랑, 열정을 담은 사진전으로 꾸며진다.
이와 함께 전시회에서 공개된 컨텐츠를 기반으로 한 상품 및 스타를 소재로 한 다양한 상품을 접할 수 있는 [MD Shop]이 운영된다.
2) 공연
‘한류 엑스포’에서는 개막 축하공연을 포함한 한류스타들의 특별한 행사가 엑스포 기간 내 다양하게 펼쳐진다. 또한 전시 관람객을 위한 이벤트도 행사장 곳곳에서 마련될 예정이다.
공연은 공식행사와 상설행사, 그리고 특별행사로 구분되어 진행됩니다. [공식행사]는 11월 29일 오전 10시30분, ‘한류엑스포 in ASIA’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과 개막 축하공연이 예정돼 있다.
1부) B-boy 라스트포원 + 가야금 10명
이정현 SG워너비 채연 배용준 이민우
2부) 슈퍼주니어 공연
관람객에게 다양한 볼거리 및 축제적인 행사장 분위기 연출을 위한 [상설행사]는 [Daily Event]와 [Weekly Event]로 나뉘어 지는데,[Daily Event]는 영화, 드라마 재현 순회 퍼포먼스 및 행사장 무대 공연과 무료 캐리커쳐 서비스, Fantasy Street Magic Performance 등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Weekly Event]로는 국내 정상급 공연단이 펼치는 행사와 비보이, 한류 스타 이미테이션 공연 등이 기획되어 있다.
‘한류 엑스포’ 국내외 관람객을 위한 가장 큰 행사인 [특별행사]에서는 한류를 주도하는 스타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llyu-expo.com
연락처
보도자료 문의 : 한류엑스포 in ASIA 조직위원회 홍보담당 Tel) 02-501-8607
강경원부장 011-482-1325 김정윤팀장 010-6833-3613 윤영진 과장 016-664-9632
이 보도자료는 한류엑스포조직위원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