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고래 충돌 방지장치 개발 추진

서울--(뉴스와이어)--여객선과 고래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고래 탐지장치 개발이 본격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3월 부산과 일본 하카다간을 운항하는 쾌속여객선과 고래로 추정되는 수중부유물과의 충돌하는 사고가 잇따르자 이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용역의 주요 연구과제는 ▲고래 등 수중부유물 탐지장치 개발 방안 ▲선박안전 콜센터 설치 및 운영방안 ▲여객선 항로상 고래 출현 시기 및 이동경로 분석 등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객선 전방에 있는 고래를 탐지해 선박이 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상도 및 정밀도에 따라 3개의 고래 탐지장치 개발방안이 제시됐다.

탐지장치 중 우선 전방스캔소나((FSS)는 높은 해상도로 탐지정확도가 높고 오경보 확률이 작은 장점이 있으나 개발비(11~13억)와 시스템 단가(3~5억)가 높은 것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이어 전방감시소나(FLS)는 적당한 해상도와 비용(개발비 8~9.6억, 단가 1~2억)이 드는 장점이 있으나 탐지모호성을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방인지소나(FDS)는 개발비(2.5~3억)나 단가(0.8~1억)가 낮다는 장점이 있으나 탐지모호성이 크고 오경보 발생 등 시스템 효율성이 낮은 것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이에 따라 단기간내 적절한 개발비용으로 충분한 성능을 갖춘 전방감시소나(FLS)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제시됐다.

연구결과는 또 부산청 해상교통관제센터를 선박안전콜센터(가칭)로 지정해 고래 등 수중부유물 발견시 초단파무선전화기(VHF)나 위성전화 등으로 쾌속선에 제공하고, 일정주기로 고래 출현 정보를 고래연구소에 통보해 고래이동 경로도를 작성하는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또한 한·일간 쾌속여객선 취항항로에서 주로 발견되는 고래류는 밍크고래 또는 참돌고래로 4월과 5월 사이에 출현 빈도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 위로 부상하는 고래는 선박접근을 감지하더라도 체내에 축적된 산소를 거의 소진한 상태에서 호흡을 하기 위해 올라오므로 선박과의 충돌 위험이 크며, 특히 해상의 수중 소음의 수준이 높을 경우 고래는 다가오는 선박을 감지하는 능력과 선박의 상대적인 위치에 대한 인식능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여객선은 수중익부양의 전속 운항 중 전방에 고래가 출현할 경우 최소 약 30m의 여유 거리가 보장되어야 안전하고, 여객선의 선수 수중익에 전방감시(탐지) 장치인 액티브 소나를 장치할 경우 최소 전방 150m의 고래 등 수중부유물을 감지할 수 있어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부는 그동안 쾌속여객선 안전확보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여객선사에 대해 항해 중 탑승자 전원 안전벨트 착용, 고래 등 부유물 발견시 선박 속력 감속 및 발견위치 신고 등의 조치를 내렸다.

또한 한·일 양국간에 공동안전대책을 협의하기 위한 양국 실무자급 회의를 지난 7월 일본 도쿄와 이달 15일 목포에서 각각 개최해 긴밀한 협력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부산과 하카타를 연결하는 쾌속여객선 항로에는 우리나라 미래고속에서 3척, 일본의 구주여객철도에서 4척의 쾌속선을 투입해 공동운항하고 있으며, 연간 약 55만명의 여객이 이용하고 있다.

해양부는 이번 연구용역결과를 토대로 마련된 쾌속여객선과 수중부유물의 충돌방지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함으로써 여객선의 안전확보는 물론 고래 보호에도 만전을 기해 나갈 방침이다.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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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 안전정책담당관실 담당관 정형택 사무관 오동연 02-3674-6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