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대 국민 서비스 개선을 위한 공무원 교육실시
행정정보 공동이용이란 행정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정보를 행정·공공·금융 기관에서 상호 공유하여 민원업무 처리 시 구비서류를 제출받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담당자가 직접 열람·확인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전북도가 토지등기부등본 등 34종의 행정정보 공동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10월중 도에서 처리한 민원업무에 대해 600여건의 자료를 온라인으로 조회하여 민원서류를 제출받지 않고 처리함으로써 도민들의 편의증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지난 7일 “행정정보공동이용법”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국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토지정보 등 70여종의 행정정보와 이용기관의 확대로 내년 하반기부터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대부분의 구비서류가 없어지게 됨으로써 수십년된 민원업무처리 관행이 혁신되어 민원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지난 9월부터 실시해온 행정정보 공동이용이 체계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도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정보영상산업과 김상현 063-280-2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