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TV ‘특별한 생각 바둑건강보감’에서 바둑체조 공개
케이블 바둑TV가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정신을 맑게 해 집중력을 길러주는 바둑체조를 선보인다. 11월 29일 수요일 밤 11시 바둑TV 스페셜 <특별한 생각 바둑건강보감> 프로그램에서 새로 개발한 바둑 체조를 시청자들에게 공개하는 것.
바둑체조는 바둑이 주로 책상다리를 하고 장시간 앉아서 하는 스포츠인 만큼, 앉아있는 자세에서 비롯된 갖가지 건강상 문제를 풀어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책상다리 자세는 척추, 골반, 골관절, 무릎에 상당한 부담을 준다는 것. 또 장시간 구부린 상태에서 바둑을 두다 보면 허리가 받는 압박도 증가한다. 굽은 상체를 등에 있는 근육이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어깨 근육을 긴장시켜 피로하게 만들고 이것이 오랫동안 누적돼 뒷목, 어깨, 등 근육이 딱딱하게 뭉치게 된다.
이런 바둑 두는 자세에서 착안된 바둑체조는 어깨 결림, 허리 및 척추, 무릎, 키성장과 관련해 하기 쉬운 12가지 동작으로 구성돼 있다. 간단한 준비동작 후에 ‘타작하기’ ‘날개 접어 펴기’ ‘사방보기’ ‘어깨 돌리기’’로케트 자세’ ‘가슴늘이기’ ‘몸 틀어 날개펴기’ ‘골반 운동’ ‘스케이트 자세’ ‘손 모으고 기울기’ 등 12 동작을 순서대로 하면 되는 것.
5~10분이면 끝나는 간단한 동작이지만 그 효과는 만점. 집중력과 기억력에 도움이 되고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혀 차분하게 만들어 준다. 기와 혈이 흐르는 경락을 자극해 몸의 순환을 도와주고 척추를 교정해 바른 자세를 만들어 주는 역할도 한다고.
명지대 체육학과 박종성 교수는 “바둑체조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으며 시험을 앞둔 수험생,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 주위가 산만한 어린이, 평소 자세가 바르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바둑TV의 정원용 PD는 “바둑TV 생각의 힘 캠페인의 일환으로 바둑체조를 소개하게 됐다”며 “바둑과 체조는 언뜻 관계가 없어보이지만, 집중력을 높인다는 점에서는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onmedia.co.kr
연락처
바둑TV 전략사업팀 김익현 031-789-1121 019-319-70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