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 전 공부, 어떻게 준비할까?

2006-11-28 11:18
서울--(뉴스와이어)--"안정되고 편안한 공부방 환경, 공부는 욕심내지 말고 아이가 원하는 만큼"

첫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학부모들의 경우에 항상 걱정되는 것이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지’ ‘입학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지’ 등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걱정하는 것은 아이의 초등학교 공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이다. 하지만, 이러한 걱정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과유불급(過猶不及)’이다. 즉, 부모의 지나친 욕심으로 성급한 선행학습이나 무리한 공부를 강요하게 되면 기대하지 않은 역효과를 얻게 된다.

입학 전 준비는 전문가의 도움이나 주변의 경험들을 듣고 아이의 성격 등에 맞춰 나름대로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럼 전문가가 말하는 [초등학교 입학 전 공부] 어떻게 준비해야 효과적일까?

[공부방 꾸미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굳이 독립된 공부방을 만들어 줄 필요는 없다. 이보다는 안정되고 편안한 마음으로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공부방을 꾸밀 때는 우선적으로 자녀의 의견을 묻고, 부모의 의견을 듣는 과정 속에서 책임감과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다.

▣ 이렇게 꾸며주세요

벽지는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색을 고르고, 책상은 최소한 스케치북을 놓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크기여야 하며, 의자는 높낮이가 조절되는 것이 좋다. 따로 스탠드를 마련해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스스로 교과서, 학용품, 미술용품, 음악용품, 놀이용품 등의 용도에 맞추어 정리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입학 전 공부하기]

부모들은 입학하기 전 아이의 수준이 초등학교에 입학해도 잘 적응할지를 걱정하고, 주위의 아이들과 비교하면서 욕심을 내곤 한다. 하지만, 그러한 조바심이 아이의 학습 의욕을 잃게 하는 결과를 낳기도 하니 절대 지나친 학습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한글은 쓰기보다는 큰소리로 읽는 능력을 길러주고, 수학은 생활 속에서 놀이처럼 공부하는 것이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데 중요하다.

▣ 이렇게 공부해보세요

1) 읽기 : 읽기의 경우 스스로 책을 읽는 습관과 소리내어 읽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활동은 발표력과 적극적인 성격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2) 쓰기 : 쓰기의 경우에는 꼭 학교에서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자를 써 보고 입학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연필 쥐는 법, 획을 긋는 순서, 글씨 쓰는 자세 등이 엉망인 경우가 많다. 쓰기의 경우에는 한번 배우면 평생 가는 습관이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기초적인 ㄱ,ㄴ 등의 자음을 배우고 읽는 수준으로 하고, 쓰기는 학교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선생님의 올바른 지도를 받게 하는 것이 좋다.

3) 수학 :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을 익히지 않으면, 1.2학년에는 잘하다가 학년이 올라가면 어려워서 잘 따라가지 못한다. 생활 속의 다양한 도구와 경험을 중심으로 물체 구분하기, 비교해보기, 순서 짓기, 일대일 대응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수학의 기초를 다져 놓으면 초등학교에서의 수학 학습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입학 전 사야 할 학용품]

학용품 준비는 예비 소집 때 나눠 주는 안내문과 입학 후 배부되는 주간 학습 계획표를 참고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다. 너무 일찍 준비하면 학교 실정에 맞게 다시 사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학용품은 아래와 같다.
1) 가방 : 가볍고 질기며 배낭처럼 양쪽 어깨에 멜 수 있는 것
2) 필통 : 골고루 넣을 수 있고,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는 헝겊류
3) 연필과 지우개 : 연필은 심이 무른 2B가 적당하며, 지우개는 공책이 찢어지지 않는 부드러운 것. 샤프나 볼펜은 글씨체 형성에 좋지 않으니 지양
4) 크레파스와 색연필 : 학교의 요구가 없으면 12색이 무난
5) 공책 : 처음에는 8칸, 조금 지나면 10칸 공책, 2학기에는 줄 공책을 사용하므로 많이 준비할 필요는 없다
6) 기타 : 8절 크기의 스케치북, 가위와 풀, 작은 모양자, 받아쓰기 공책, 종합장, 알림장, 책받침, 리듬악기 세트 등
※ 학용품과 준비물에는 자녀의 이름을 써 붙여 책임감을 기르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와이즈캠프닷컴 개요
스마트와이즈캠프닷컴은 2001년에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300만명 이상의 누적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의 초등 인터넷 학습사이트이다. 초등 교육에만 매진하여 2004년 정보통신부 주관 교육컨텐츠부문 디지털콘텐츠대상 수상을 시작으로 2016년 애니쿤앱 스마트앱어워드대상 수상까지 수 많은 교육관련 상을 받은바 있다. 2017년 7월 비상교육과의 전략파트너사 투자 유치 계약 체결로 초등 교육에 대한 방대한 인프라를 확보했으며, 초등학생의 학습흥미 유발과 오래 남는 자기공부를 실현시키기 위해 학습 큐레이팅 시스템이 도입된 초등 전용기기 학습 '스마트 와이즈캠프'를 2018년 1월 출시를 했다.

웹사이트: http://www.smartwisecamp.com

연락처

와이즈캠프닷컴 신승우, 2106-42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