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코 D&S, 국내 최초 ‘2007 한국축제연감’ 발간

뉴스 제공
데이코산업연구소
2006-11-29 10:16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데이코D&S(데이코 산업연구소, www.dacodns.co.kr)의 문화컨텐츠산업 프로젝트팀은 [2007 한국축제연감]을 발간했다.

‘지역문화의 꽃’으로 불려지는 ‘지역축제’, 과연 현재 어떠한 모습으로 지역에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일까? 라는 문제의식 속에 6개월에 걸친 전국 지자체 직접 조사를 통해 842개의 지역축제 현황 및 축제관련 단체/기관/업체정보를 수록하였다.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래 한국의 지역축제는 급속히 증가하면서 현재 1,000 여 개가 넘는 축제가 열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 상황으로 보아 축제의 종류나 규모면에서는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이런 양적인 팽창을 이룬 현재의 지역축제가 아직 축제기획의 전문성 부족, 축제의 차별화 미흡, 관주도의 축제운영, 대안적 모델개발의 부재, 지방선거로 인한 축제의 양산 등 많은 문제점을 자아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축제는 지역 사회에서 사회통합과 경제적 파급효과 등에서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문화적/경제적 소재임이 틀림없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간되는「2007한국축제연감」은 6개월에 걸친 실사를 통하여 전국의 지역축제를 정리 분석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축제의 벤치마킹과 축제의 발전적 대안모색을 위한 토론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것이다.

또한 이제는 양적으로 팽창된 지역축제를 질적으로 성숙시켜야 할 시점에서 축제를 개최하는 공공기관, 개최위원회, 새로운 축제를 준비하시는 분들과 문화산업, 정책연구자 분 모두에게 소중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데이코산업연구소 개요
데이코산업연구소는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해 유망 분야를 발굴하고 관련 기업에 서비스를 하는 산업 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idaco.co.kr/default/index.php

연락처

데이코D&S 문화컨텐츠산업 프로젝트팀 최선아과장, 02-786-455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데이코산업연구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