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화된 내비게이션으로 드라이브를 즐긴다
또 하나 주목할 것은 엔터테인먼트기능을 갖춘 내비게이션이 2000년 전후의 5건 정도에서 2003~2004년 들어 15건 정도로 크게 증가하였다. MP3플레이어, 디브이디(DVD)플레이어,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 위성라디오 등 멀티미디어 기기와 일체화된 내비게이션에 대한 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내비게이션을 통해 달리는 자동차 안에서 집에서 시청하는 것과 같은 고화질의 선명한 위성·지상파DMB를 시청할 수 있고, 주·정차중에는 여러 가지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MP3·동영상파일·영화·위성라디오 등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따르면 1997년 이후 계속 감소하던 내비게이션 전체에 대한 출원건수가 2000년의 22건을 기점으로 다시 증가추세로 돌아서 2004년 70건 출원되었다. 특히, 중소기업위주로 편성된 내비게이션단말기시장에 올해 들어 LG전자, 삼성전자 등이 진출함에 따라 출원건수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내비게이션이 점점 텔레매틱스화되고, DMB·PMP 등 멀티미디어기기와 일체형으로 나아감에 따라 기존 다출원업체인 현대자동차, 만도 등 자동차업계와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LG텔레콤, KTF 등 전자통신업계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기계금속건설심사본부 자동차심사팀 사무관 강택중 042-481-8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