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산 목재휀스 일부구간 생울타리로 변경시행
이는 서울시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활용해 정책에 반영하는 ‘상상뱅크 아이디어’에서 제안된 사항(1554번, 휀스 설치비 절감)을 기존 계획에 적용한 것으로 이에 따라 한층 더 자연성이 높은 남산 산책로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생울타리 설치를 위한 추가 현장조사 결과 일부(0.4㎞)구간은 기존 휀스만 철거하고 개방된 형태로 운영하더라도 안전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추가로 제외함에 따라 기존 계획에 비해 목재휀스 설치구역은 총 6.5㎞에서 4.1㎞로 크게 줄어들고 사업비도 일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보다 앞선 2005년 5월부터 7월까지 서울시에서는 안전사고 우려지역을 제외하고 북측순환로 등 12개 노선 14km 구간을 철거한 바 있으며, 이후 철재 휀스를 대신할 목재휀스 모델 선정을 위해 7종을 시범설치해 직원 및 시민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내년 4월말까지 모두 완료할 예정으로 현재 추진중인 2006년 사업내용은 단순한 철거나 설치뿐 아니라 공간조건에 따라 목재 휀스 아래쪽이나 생울타리 주변 349m 구간에 산수국, 맥문동, 옥잠화 등 아름답고 향기가 좋은 야생화도 함께 심게 된다.
여기에다 남측순환로 포토아일랜드 상부 1개소와 서울타워에서 남산도서관으로 내려가는 산책로변 2개소 총 3개소에 꽃밭과 쉼터를 조성해 산책이나 운동을 즐기는 시민들이 중간 중간 쉴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시 푸른도시국 공원과 공원과장 최광빈 02-3707-9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