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우주인, '08년 4월 탑승 본계약 체결

서울--(뉴스와이어)--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006년 12월 7일(목) 오후 21시(현지시각 오후 15시) 러시아 연방우주청(청장 페르미노프 아나톨리 니콜라예비치)에서 한국 우주인의 훈련 및 탑승에 대해 정식으로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러시아 연방우주청은 지난 4월 19일 한국 우주인의 훈련 및 탑승에 대한 기본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본 계약으로 한국 우주인의 ‘08년 4월 러시아 소유즈호 탑승 및 국제우주정거장 체류가 최종 확정되었다. 이번 본계약에는 한국 우주인 후보자 2명에 대한 훈련, 탑승, 임무 등의 제반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한국 우주인의 수행 임무인 과학실험에 대해서는 내년 초까지 추가적인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하기로 합의하였다.

앞으로 항우(연)과 러시아 연방우주청은 우주인 훈련 과정의 효율적 운영, 인적·물적 자원의 지원, 한국 우주인의 우주비행과 비행 후 복귀기간까지 상호 협조·지원하게 된다. 이번 본 계약 체결을 계기로 우주인배출사업은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12월 25일 최종 선발될 2명의 우주인 후보자는 이번 계약에 따라 내년 3월부터 러시아 가가린 우주인 훈련센터에서 기초 및 임무수행 훈련을 1년 동안 받고, 1명이 2008년 4월경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에 탑승하여 국제우주정거장에 머물면서 과학실험 수행 후 귀환하게 된다.

웹사이트: http://www.most.go.kr

연락처

기초연구국 우주기술협력팀 사무관 이창선 031) 436-868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