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초고속 광대역 통신망 구축 완료

광주--(뉴스와이어)--광주시는 12일 시청 세미나실에서 전자정부통합망 구축에 따른 초고속 광대역통신망 구축 완료 보고회를 갖고 본격적인 서비스에들어간다.

초고속광대역통신망은 멀티미디어형 정부로 전환함에 따라 발생하는 트랙픽 적체를 해소하고 급증하는 통신망 회선 임대 비용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 부서별로 운영중인 통신망을 통합하고 관리체계를 일원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광주시는 전국 지자체로는 최초로 33개 부서별로 운영중인 10대 통신망을 市전용 초고속 광대역 통신망으로 통합하였다.

총길이 250㎞ 광케이블을 자치구 및 소방서, 사업소, 소방파출소 등을 포함한 52개소와 국가기관 및 유관기관 10개소를 연동하는 광 통신망으로 구축하였다.

이번 통신망 구축은 기존에 운영하던 155M전송장비를 2.5G MSPP 전송장비로 교체함으로써 전송용량을 16배 개선하였다.

또, 자치구, 사업소, 소방파출소의 열악한 통신 속도를 최고 6배까지 개선하여 민원행정서비스, 전자결재, 인터넷, 산불감시망, 소방통신망 등의 속도 지연에 따른 불편을 크게 해소하였다.

이와함께 인터넷전화(VOIP)기술 기반을 바탕으로 인터넷 전화 150대를 문화예술회관, 5.18기념문화센터, 여성발전센터에 구축하였고, 市본청에는 인터넷 영상전화망을 지자체 최초로 구축하여 현재 시범 운영중에 있다.

시는 또 내부 네트웍 100Mbps를 1Gbps 기반으로 전환하면서 네트웍장비 및 방화벽, 암호장비를 교체하고 통합망 관제센터를 구축하여 안전성과 보안성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되었다.

광주시 관계자는 “초고속 광대역 통신망 구축으로 발생된 경제적 효과는 공공요금 5억원(3년간), 통신망환경개선비 7.5억원등 총 12.5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는 자치구와 동사무소간의 통신망 환경정비를 통해 예산 절감 및 행정 능률 향상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청 정보화담당관실 통신담당 염규순 062)613-302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