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일산병원, 의과학 연구소‘동물위령제’ 지내

2006-12-19 08:47
일산--(뉴스와이어)--동국대 일산병원(원장 이석현 www.duih.org)은 지난 14일 오전 11시 병원 5층 법당에서 ‘동물위령제’를 지냈다. 병원의 전임상실험실에서 한 해 동안 연구목적으로 희생된 동물들을 추모하기위해, 이명묵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30여명의 교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동물위령제는 청혼 낭독과 위령제단 헌화 순으로 진행되었다. 지도법사 중제스님은 “사람이나 동물이나 할 것 없이 모든 생명은 차이가 없으며, 평등하고 존엄해야 한다”고 말하며 “동물위령제는 인류의 복지와 보건을 위하여 실험실에서 희생된 동물들의 영가를 위해 명복을 기리는 제사”라고 설명했다.

동국대 일산병원은 현재 의과학연구소 소장 이애영 교수(피부과)를 비롯한 교수진과 연구원들이 해당 분야별로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의과학 연구소에서 사육중인 동물은 쥐와 랫트(큰 쥐)이며, 동물을 희생시킬 때에는 동통이나 고통 없이 급속한 무의식 상태에서 사망을 유발하는 안락사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개요
100년 전통의 동국대학교가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건립한 동국대학교 일산병원은 2005년 9월 27일 개원하였으며, 양방과 한방 진료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종합병원이다. 세계최초 양·한방 EMR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소화기병센터, 심장혈관센터, 관절병센터, 건강증진센터, 척추센터 등의 전문센터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협진이 이루어지는 최첨단 디지털 양·한방 협진병원이다.

웹사이트: http://www.duih.org

연락처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언론홍보담당 김희선 올림
031-961-7034 / 011-345-9534 /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