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수 탐구교실은 학생들이 수돗물 생산과정을 알아보고 수돗물의 성분분석과 미생물 실험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수질측정, 응집·침전실험을 하고 사이다나 비눗물 등을 이용하여 물의 성분을 체험할 수 있어 과학상식을 높일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고 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될 예정이다.
아리수 탐구교실은 2007.1.2 ~ 2.16일까지 매주 화·수·목·금요일 2시간(10:00~12:00)씩 28회에 걸쳐, 초등학생(4~6학년) 및 가족들을 초청, 상수도연구소에서 운영될 계획이다. 참가인원은 1회당 30명으로 희망 학생들은 12. 29일까지 전화(☏2049-1082~3)로 신청할 수 있고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http://arisu.seoul.go.kr)에서 볼 수 있다.
□ 세부 프로그램 내용
○ 아리수 생산과정 및 수질검사 항목 설명
- 정수처리 및 수질검사 항목 설명
○ 아리수 소독냄새와 녹물대처요령 등
○ 수질측정 체험
- 탁도, pH 및 잔류염소 직접 측정
○ 응집·침전실험 체험
- 물속의 부유불질 제거 방법
○ 여과 실험
- 모래 여과장치 통하여 여과 과정 이해
○ 산성·염기성 알아보기
- 사이다, 비눗물, 아리수를 이용하여 실험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상수도연구소 수운용과 기술개발부장 최영준 02-2049-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