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LPG 펌프 기술연구회 출범
이 모임은 산·학·연·관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주관기관인 한국기계연구원을 비롯하여 산업자원부와 회원단체인 한국LPG공업협회, 대한LPG산업환경협회, 안전부문의 한국가스안전공사, 장착사용부문의 현대자동차, GM대우자동차, 기아자동차, 제조업체인 카날코리아, 그리고 학교를 대표하여 전북대, 홍익대 등의 전문가를 망라한 모임으로 내년 5월까지 다양한 소그룹모임과 함께 월 1회의 off line모임을 갖고 주제별 토론을 통한 해당기술의 로드맵 기획을 예정하고 있다.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바와 같이 2005년말 현재 세계에서 운행 중인 LPG를 연료로 하는 차량은 1,000만대에 이르며 우리나라는 200만대 정도의 택시, 승용차, 소형화물차를 보유하여 보유대수만도 세계1위이나 연료공급에 사용되는 LPG펌프의 수요에 비해 그 기술은 아직 미흡하여 국산화율 100%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 와서 한국기계연구원을 중심으로 1단계 상용화모델을 개발 중에 있으며 LPG자동차의 월등한 경제적 환경친화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연료의 특성상 점도, 화재폭발성, 기화성, 캐비테이션, 소음의 문제, 이에 따른 베어링 및 윤활기술, 캐비테이션 억제기술, 냉각기술, 고효율모터기술, 이 연료공급시스템의 차량에의 장착 등에 대한 계속적인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차세대의 독자적인 우리기술에 의한 한국형모델의 개발은 자동차개발과 함께 불가피한 선점기술을 유지해야한다.
이번 연구회의 출범을 통하여 명실공히 우리나라가 세계1위의 LPG차량 보유국이면서 세계1위의 LPG차량 기술보유국이 되고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의 관심인 공해배출량 저감과 국내 에너지 수급 및 조정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한국기계연구원 개요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 1976년 발족한 이래 기계와 재료관련 연구개발, 시험평가 및 기술지원을 종합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가 과학기술은 물론 관련 산업계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 왔으며,
현재 대덕연구단지 내에 기계분야로 특화된 본원과 창원에 재료분야로 특화된 재료기술연구소로 구성, 운영되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imm.re.kr
연락처
한국기계연구원 기획예산홍보실 042-868-7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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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3월 26일 08: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