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Web)을 통한 유전체 연구정보 제공

서울--(뉴스와이어)--질병관리본부(본부장: 오대규)에서는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질병정보 및 인간유전체·단백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디지털화하여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다.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에서 개발한 이 시스템은 유전체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전체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관련 연구자들에게 전문 연구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유전체 연구정보 시스템과 400여 종의 질병정보를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구분하여 서비스하는 질병정보지식포털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유전체 연구정보시스템은 질환관련 유전체정보(gene, SNPs등)를 제공해주는 kGene DB, 한국인의 염기서열 다양성을 기반으로 구축된 KSNP DB, 한국인의 질병 예측연구를 위해 특정 질병을 대상으로 구축된(genotyping 정보) Association genotyping DB로 구성되어있다.

※ KSNP : Korea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금번 구축된 유전체 연구정보 시스템을 통해 연구자들에게 유전적인 질환에 대한 원인 규명, 조기예방, 조기예측 등에 유용한 연구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각종 신약개발 등에 정보로 활용됨은 물론 한국인에 대한 각종 유전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맞춤의학의 조기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질병정보지식포털시스템을 통해 최근 높아지고 있는 질병 및 건강 관련 정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해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cdc.go.kr

연락처

국립보건연구원 바이오과학정보팀 02)380-2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