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화재 2007년 신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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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손해보험 코스피 005830
2006-12-29 10:08
서울--(뉴스와이어)--동부화재 2007년 신년사

친애하는 동부화재 가족 여러분.

2007년 희망찬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먼저 지난 일년 동안 회사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신 임직원 여러분과 영업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2006년은 여러 가지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보람도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가장 보람 있었던 것은 영업가족 여러분의 오랜 관습과 관행이 많이 개선되어 영업모델이 한층 더 고도화, 전문화됨으로써, 차별화된 영업력을 갖추어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PI-ERP시스템 구축으로 선진화된 경영관리체제를 갖추어가고 있고, 비효율을 제거하고 경비를 절감함으로써, 이익 중심의 자율경영과 시스템 경영을 제대로 실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세계 일류의 시스템을 갖추게 된 것은 우리의 자랑이자 보람이 아닐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더 좋은 직장,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GWP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새로운 기업문화를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었고, 사회봉사활동이 모범적으로 추진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기도 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하와이지점을 오픈하고 북경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국제화에도 많은 결실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한국소비자신뢰기업 대상, 기업혁신대상, 다산금융상 등과 같은 공신력 있는 좋은 상들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있었기에 업계와의 차별화 경영을 본격적으로 실시할 수 있었고, 나름대로 좋은 성과가 나타난 데 대하여 동부화재 가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손해율이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는 것에 대해 무척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는 적정한 보험료 산정과 엄격한 언더라이팅이 부족했고, 특히 현장에서 모럴해저드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와 함께 고객만족 경영에 대한 우리의 자세와 노력도 절실히 반성해야 할 부분입니다.

친애하는 동부화재 가족 여러분.

2007년도는 지난 해 못지않은 급격한 시장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경제적 양극화가 심화되고, 소비자주권은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게다가 보험정책은 자율화, 국제화 추세가 강화될 것입니다. 채널간 경쟁이 더욱 격화될 것이며, 업계는 물론 타 금융권과의 영역 쟁탈전이 생존 차원에서 전개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시장의 흐름을 미리 알고 철저히 대비하는 회사나 사람에게는 발전을 위한 기회가 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쪽은 커다란 위기로 작용할 것입니다.

우리회사는 이러한 상황에 미리 대비해 왔기 때문에 분명히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C&C NO.1 경영혁신 2단계 전략을 본격적으로 실천하여 높은 성과를 창출할 것입니다. 또한 이익과 고객을 가장 우선시하는 차별화 전략을 강력히 추진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각 채널 전략을 전면적으로 수정할 것입니다. 그리고 책임경영과 자율경영의 결실을 맺기 위해 다음 사항을 적극 실천할 것입니다.

첫째, 철저한 손익중심 경영의 실천입니다.

PI-ERP시스템의 도입으로 자율경영, 책임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시스템 경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상품 포트폴리오 및 언더라이팅을 자율적으로 수행하고, 영업도 손익에 기반해 부문별·조직별로 자율적으로 추진하도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익 성과에 따라 차별화된 평가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컴플라이언스 문제와 모럴해저드를 현장에서 사전에 철저하게 차단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둘째, 채널 경쟁력의 획기적인 강화입니다.

지금은 시장, 고객, 제도, 환경 등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회사나 조직은 모든 것을 잃고, 이에 적응하는 회사나 조직이 모든 것을 가져가는 시대가 급속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회사에는 아직 더 많이 변화해야 하고 경쟁력을 키워 나가야 하는 조직과 채널이 있습니다. 회사는 앞으로도 모든 경영자원과 역량을 영업과 현장에 집중시킬 것입니다. 전통채널을 고능률 영업조직으로 탈바꿈시키고, 신채널도 다양한 채널 개발과 함께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시장과 소비자 중심 전략의 실천입니다.

시장 경쟁은 격화되고 있고, 다양한 소비자는 더 많은 권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가치를 제고할 것입니다. 특히 선량한 다수의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모럴해저드가 있는 고객은 철저하게 관리해 나갈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회사는 조직, 제도, 사람 등 모든 부분을 시장과 소비자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바꿀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고, 회사가 생존할 수 있는 길을 찾아 나갈 것입니다.

친애하는 동부화재 가족 여러분.

지난 해 손해율 악화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임직원 및 영업가족 여러분과 회사가 서로 믿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를 잘 극복해 왔습니다. 올해에도 그 동안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변화의 파도가 밀려올 것입니다. 여기에 맞서 나가기 위해서는 우리가 모두 한마음으로 힘을 합쳐야 합니다. 지금까지 잘해 왔지만, 새로운 환경과 문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음가짐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세상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창의적 사고와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열정을 가진다면, 희망과 기회의 새 시대를 열어갈 수 있습니다. 어려운 고비마다 우리는 용감했고, 열정적으로 일했습니다. 올 한해 신명나게 일한다면 우리회사는 더욱 튼튼하고 획기적으로 좋아진 새로운 회사가 될 수 있으며, 여러분은 그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2007년이 새로운 대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열정을 가지고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새해 새 출발하는 동부화재 가족 여러분 모두 복 많이 받으시고, 더욱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동부화재 2007년 경영방침

1. 철저한 손익중심 경영의 실천

ERP시스템의 도입으로 자율경영·책임경영의 기반을 갖춘 만큼 이를 기반으로 상품 포트폴리오와 언더라이팅을 자율적으로 수행하고, 영업도 손익에 기반해 부문별·조직별로 자율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이익성과에 따라 차별화된 평가와 보상을 실시할 것임.

2. 채널 경쟁력의 획기적 강화

지금은 시장·고객·제도·환경 등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고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조직은 필연적으로 도태될 수 밖에 없음.

회사는 앞으로도 회사의 모든 경영자원과 역량을 영업과 현장에 집중시켜 전통채널을 고능률 영업조직으로 육성하고, 신채널에 있어서도 다양한 채널 개발과 함께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3. 시장과 소비자 중심 전략의 실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가치를 제고할 것이며, 특히 선량한 다수의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모럴해저드가 있는 고객은 철저하게 관리해 나갈 것임.

궁극적으로 회사는 조직·제도·사람 등 모든 부분을 시장과 소비자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바꾸어 나갈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고, 회사가 생존할 수 있는 길을 찾아 나갈 것임.



DB손해보험 개요
1962년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보험 공영사로 출범한 DB손해보험은 1983년 DB그룹에 편입됐으며 1995년 10월 동부화재해상보험로 사명을 변경하고 고객 만족 최우선의 경영 이념과 건실한 재무 건전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손해보험회사로 성장해 왔다. 그리고 2017년 11월 1일, 글로벌 보험금융회사로서의 도약을 위해 DB손해보험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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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화재 홍보팀 원승관 부장 02-2262-3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