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신개념 유비쿼터스 웹 서비스 개발로 지도 기반의 UCC 제공
KT(대표이사 남중수)는 Web 2.0과 UCC 기술 발전에 맞춘 유비쿼터스 웹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유비쿼터스 웹 서비스는 USN과 Web 2.0을 접목 시킨 세계 최초의 신개념 서비스로 각종 센서로부터 실시간으로 수집된 정보와 UCC(사용자 제작 컨텐츠)로부터 수집된 정보들을 GPS와 웹 2.0 기술을 이용하여 지도상에 서비스하게 된다.
예를 들어, GPS기능이 있는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시간과 위치별로 지도상에 자동으로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각종 센서로부터 수집된 교통,온도,습도,오존,황사지수등 생활정보도 지도상에 표시되어 실시간으로 생활 정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들은 PC 뿐 아니라 PDA나 핸드폰을 이용하여 볼 수 있다.
KT는 유비쿼터스 웹 초기 서비스 브랜드를 “뜰”로 정하고 사내직원들을 대상으로 시범서스 중이다. ‘뜰’은 의미는 모든 사람이 뜰을 소유하여 그 뜰에 씨앗(UCC)을 심고 잘 가꾸어 외부에 자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KT 미래기술연구소 정학진 상무는 “뜰은 USN과 Web 2.0 기술을 활용한 응용서비스라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며 “향후 KT 신성장 사업인 와이브로, IP-TV, U-City사업과 연계한 서비스로 발전시켜 KT의 신성장 엔진으로 발굴해 가겠다”라고 밝혔다.
*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소형 센서를 이용하여 정보 취득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형태로 가공하여 전달해주는 통신망
* Web 2.0 : 현재 쓰이고 있는 웹 개념을 Web 1.0이라고 부르고, 개방성, 이동성, 연결성을 지향하는 새로운 웹서비스 개념
* UCC (User Created Contents):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사진 및 동영상등 컨텐츠
웹사이트: http://www.kt.com
연락처
신사업부문 미래기술연구소 정학진 02-526-50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