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I 사무총장, 중국광시성 외국 과학자상 수상

뉴스 제공
국제백신연구소
2007-01-05 10:02
서울--(뉴스와이어)--국내에 본부를 둔 백신개발 국제기구인 IVI(국제백신연구소)의 존 클레멘스 사무총장이 중국 광시성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외국과학자상을 수상한다. IVI는 개발도상국들을 위한 새로운 백신의 개발과 보급에 전념하는 세계 유일의 국제기구다.

클레멘스 사무총장은 광시성의 과학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외국 과학자에게 수여하는 “금수구장(Golden Embroidered Ball 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1월 6일 광시성 공산당위원회에서 열리는 시상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클레멘스 사무총장은 지난 7년간 광시지역에서 실시된 IVI의 장감염 및 세균성수막염 백신 연구 프로그램들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장감염 백신 보급을 위한 IVI의 최빈국 질병퇴치(DOMI) 프로그램은 헤치(Hechi)시에서 90,000여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장티푸스 백신을 무료로 접종했다.

IVI는 광시성 질병예방본부를 비롯한 수십개의 중국내 보건기관들과 함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값싸고 효과적인 백신의 보급을 위해 전염병 조사와 백신 임상시험 등을 실시해 왔다. IVI는 또 중국 보건부, 질병통제예방센터, 베이징 우정병원, 백신업체인 Sinovac 등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한편, 클레멘스 사무총장은 지난 12월 국내 기관 중 최초로 세계적 권위의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Alliance)의 이사회 이사로 선임된 바 있다. GAVI는 개도국 어린이들의 백신접종 확대를 위한 세계적 민관 협력체로, 이사회에는 빌 게이츠재단, 유니세프, 세계은행, 세계보건기구의 대표 등이 참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vi.int

연락처

변태경 (IVI 공보관) 02-881-1159 / 011-9773-6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