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차세대 TD-SCDMA 셀룰러 핸드셋용 칩셋 발표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7-01-08 10:16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신호처리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전문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 (www.analog.com 한국 지사장 전고영)는 3G TD-SCDMA LCR에어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고급 멀티미디어 모바일 핸드셋 개발자를 위한 2세대 칩셋인 소프트폰-LCR(SoftFone?)-LCR+ 칩셋을 발표했다.

새로운 소프트폰-LCR+ 칩셋 발표를 통해 ADI의 TD-SCDMA 기술 솔루션 확장은 물론, 다양한 고급 멀티미디어 기능 추가로 TD-SCDMA 기술 개발 부문에서 리더십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발표를 통해 ADI는 업계 최초로 단일 공급업체에서 완전한 TD-SCDMA 칩셋을 제공한 첫 업체가 되었다. 소프트폰 칩셋은 지난 3년간 중국의 무선 통신 사업자들이 주관해온 네트워크 시험에 핵심 부품으로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소프트폰-LCR+ 칩셋을 사용하여 384kbps의 데이터 연결 속도로 파일 전송을 완료하는 듀얼 모드 동작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아나로그디바이스와 소프트폰-LCR 칩셋은 ZTE, 홀리 커뮤니케이션(Holley Communications) 및 인벤텍(Inventec) 등의 일류 3G TD-SCDMA 핸드셋 제조업체는 물론 롱치어(Longcheer) 및 심콤(Simcom) 같은 중국 일류의 모바일 폰 디자인 업체들이 디자인에 성공함으로써 시장에 확실하게 안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TD-SCDMA(시분할-동기식 코드 분할 다중 접속) 표준은 중국 무선 통신 표준 그룹에서 제안한 것으로 3세대 파트너십 프로젝트(3GPP)에서 3G 표준 제품군의 LCR TDD 표준으로 승인했다. 이 표준은 1.6MHz 채널에 맞게 디자인되어 전세계 모든 지역에서 5MHz 언페어드(Unpaired) 3G 대역과 호환된다. TD-SCDMA는 W-CDMA와 동일한 네트워크 백본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 역할이 가능하다. 시범 TD-SCDMA 네트워크와 3G 서비스는 현재 중국의 여러 도시에 제공되고 있으며,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TD-SCDMA 네트워크는 5년 내에 가입자 수가 4천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TD-SCDMA R&D 전문 업체이자 소프트폰-LCR 칩셋용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인 다탕 모바일(Datang Mobile)과 긴밀히 협력하며 대량 생산에 적합한 3G TD-SCDMA 폰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탕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듀얼 모드 TD-SCDMA 소프트웨어에는 사스켄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Sasken Communication Technologies Ltd)의 GPRS 프로토콜 스택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3G 제품 포트폴리오에 소프트폰-LCR+ 칩셋이 추가됨으로써 TD-SCDMA 핸드셋 제조업체들은 음성 중심 또는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 핸드셋을 위해 단일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소프트폰-LCR+ 칩셋에서는 3메가픽셀 카메라, USB, 멀티포맷 오디오 인코딩/디코딩은 물론 고급 비디오 캡처 및 재생, 스테레오 오디오 코덱 같은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한다. 이 칩셋은 또한 최대 QVGA의 스크린 크기를 위한 MPEG4, H.263 및 H.264 등의 비디오 알고리즘은 물론 MP3, AAC+, WMA 등의 스테레오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처리되는 128음성 MIDI 벨소리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완전한 "NAND 부팅" 기능을 지원하여 피처폰을 위한 경제적인 NOR리스 디자인이 가능하다. 이 칩셋을 사용하면 듀얼 모드 TD-SCDMA/GPRS 동작이 가능한 것은 물론 완전한 384kbps 3G 성능을 얻을 수 있어 다운로드 속도를 높이고, 비디오 스트리밍, 비디오 텔레포니 및 웹 브라우징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중국에서 3G 무선 네트워크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는 데 핵심적인 요구 사항이기도 하다. 여기에 소프트폰-LCR+ 칩셋은 최저 통화 단절률과 최고의 감도를 자랑하는 업계 최고 성능의 RF 트랜시버인 오델로(Othello?)-W가 탑재되어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RF 및 무선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는 크리스찬 커마렉(Christian Kermarrec) 부사장은 "이번 2세대 소프트폰-LCR 칩셋의 발표는 ADI의 한층 강화된 기술력은 물론 TD-SCDMA 기술 개발에 매진하려는 회사의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중국이 3G 네트워크로 옮겨감에 따라 우리의 확장된 기술력은 다양한 통신 사업자 및 핸드셋 제조업체의 요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이들 중 일부는 음성 중심 기능에 중점을 둔 제품을 개발하여 기존의 고객을 유치하는 데 주력할 것이며, 또 일부는 고급 오디오 및 비디오 기능을 바탕으로 하이엔드 시장을 겨냥하게 될 것이다. 소프트폰-LCR+ 칩셋은 뛰어난 성능과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새로운 네트워크상에서 풍부한 멀티미디어의 3G 환경을 경험하게 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시그널 리서치 그룹(Signals Research Group, LLC)의 CEO인 마이클 셀렌더(Michael Thelander)에 따르면 "아나로그디바이스의 확장된 TD-SCDMA 칩 솔루션 포트폴리오는 해당 업체에는 물론 TD-SCDMA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최종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무선 표준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는 데 긍정적인 지표라 할 수 있다. TD-SCDMA 시험 표준이 완전 상용화를 향한 다음 단계로 들어서는 상황에서 이번 발표는 아나로그디바이스가 급성장하는 3G 표준의 이점을 누릴 확고한 입지를 다지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소프트폰-LCR+ 칩셋(SoftFone-LCR+)에 대하여

소프트폰-LCR+ 칩셋은 을 비롯하여 베이스밴드 신호 처리 및 제어,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기능 및 RF신호 처리 등TD-SCDMA 핸드셋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주요 기능을 지원한다. 이 칩셋은 현재 아나로그디바이스의 GSM/GPRS, EDGE 및 W-CDMA 칩셋에도 사용되고 있는 RAM 기반 소프트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소프트폰-LCR 듀얼 모드 칩셋은 5개의 칩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260MHz 로 동작하는 블랙핀(Blackfin) 프로세서와 ARM9 코어를 포함한 듀얼 코어 AD6903 디지털 베이스밴드 프로세서는 풍부한 미디어 기능이 필요한 핸드셋에서 통신 및 오디오/비디오 신호 처리 작업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 또한 터미널 개발자들은 소프트폰 아키텍처의 소프트웨어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의 유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소프트폰-LCR+의 AD6857 스트라토(Stratos)-T 아날로그 베이스밴드 및 전력 관리 IC는 완전한 오디오 기능은 물론 효율적인 전력 관리 기능까지 제공한다. 소프트폰-LCR+ 칩셋에는 카메라용 인터페이스, 컬러 디스플레이, IR, USB 및 SD/MMC가 통합되어 있어 핸드셋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폰 모델의 다채로운 기능 세트에 따라 여러 가지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소프트폰-LCR- 칩셋에는 오델로-W 직접 변환 무선 트랜시버가 통합되어 있어 LCR 시분할 다중 접속(TDD) 또는 W-CDMA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FDD) 터미널에서 뛰어난 성능과 유연성을 발휘한다. 이 칩셋에는 듀얼 모드 동작을 위해 업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오델로-G GSM/GPRS트랜시버가 추가되어있다.

소프트폰-LCR+ 칩셋은 현재 샘플링 중이며 대량 생산은 2007년 봄으로 예정되어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김신욱 차장 02-554-3301 이메일 보내기
인컴브로더 윤지현 02-2016-71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