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투자액 전년대비 12.1% 증가
< 전자상거래 시행 >
2006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 증가하여 390조 1,093억원으로 추정되며 총거래규모에서 전자상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전자상거래율)은 잠정적으로 20.5%임.
전자상거래시행업체는 29.7%(’05년 26.1%)로 나타나 전년대비 3.7%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음.
전자상거래 판매 품목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유형재(71.5%)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온라인주문서비스(24.7%), 디지털제품(3.8%)으로 나타났으며 전자결제를 이용하는 기업 비율은 27.6%임.
< 정보통신투자 >
국내기업의 ICT 투자액은 2005년 6조 1,461억원에 비해 2006년 6조 8,870억원으로 전년대비 7,409억원 증가함(증가율 12.1%)
’07년도 ICT 투자계획이 있는 기업은 29.1%로 2005년 43.8%, 2006년 54.8%에 비해 큰 폭으로 낮아질 전망.
이는 투자여력이 있는 기업들이 이미 ICT투자를 통해 e-비즈니스 시스템을 구축한 상태인데다 2007년 경기전망이 낙관적이지 않은데 기인하며 기업들의 투자의지가 줄어 들었음을 나타내고 있음.
’07년 투자계획이 있는 기업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IT장비및시스템(35.2%), 유지보수(28.6%), 소프트웨어(22.6%) 순으로 나타났음.
< e-비즈니스 시스템 도입 >
e-비즈니스 시스템 도입비율은 ERP(24.8%)와 전자입찰시스템(11.4%)이 가장 높은 도입률을 나타냈으며 SCM(3.6%), CRM(3.5%)이 뒤를 이었음.
업종별 도입현황을 보면 ERP는 교육서비스업에서 81.9%로 가장 많이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금융및보험업이 42.9%로 나타남.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를 ERP의 한 범주로 하여 조사했음.
전자입찰시스템은 건설업이 34.6%로 가장 많이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교육서비스업, 사업서비스업, 전기가스수도업이 15%대의 도입률을 나타냄
종사자규모별로 살펴보면 1000인이상 대기업의 경우, ERP (78.6%), HRMS(45.4%), KMS(43.9%), 온라인교육운영관리시스템(41.4%), CRM(37.3%), SCM(26.8%), B2Bi(25.3%), SEM(24.4%) 등 중소기업에 비해 도입률이 높게 나타났음.
< 모바일 비즈니스 서비스 >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e-비즈니스를 시행하는 기업은 우리나라 전체기업의 4.8%로 나타남.
모바일 서비스 이용은 업종별로는 전기가스수도업(29.2%)과 통신업(28.5%)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업내에서는 영업부서(51.4%)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정업종 특정업무 편중현상이 나타남.
< 정부지원 희망사항 >
정부지원 희망사항에 대해서도 50인이하 기업에서는 시스템구축지원(62.4%), 교육지원(34.3%), 세제지원(22.2%)이 높게 나온데 비해 1000인이상 대기업의 경우 시스템구축지원(62.8%)은 중소기업과 마찬가지로 높게 나왔으나 e-비즈니스 교육지원(24.2.%)보다는 세제지원(33.1%)과 표준화지원(35.2%) 이 높게 나타났음.
< 세미나 >
이날 세미나에서는 “정부차세대 디지털 비즈니스와 기업의 대응전략”, “유비쿼터스 시대의 지속가능경영을 통한 경쟁력 확보방안”, “IT혁신네트워크 성공사례와 시사점”과 e-비즈니스 인덱스 조사결과 발표도 함께 있을 예정임.
웹사이트: http://www.kie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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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거래진흥원 연구조사팀 강미영 팀장 02-528-5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