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포털 서비스의 이용패턴과 상관관계
웹사이트 분석전문 랭키닷컴에 따르면 2006년 12월 포털 UCC 카테고리의 방문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이 중 99.2%의 방문자가 포털 검색, 96.0%의 방문자가 블로그/미니홈피를 중복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은 지난해 대형 포털의 신규 UCC 서비스 런칭과 함께 손수 제작한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자신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넣거나, 검색을 통해 원하는 UCC를 찾으려는 네티즌들이 많았음으로 해석할 수 있다.
주요 서비스별 중복 방문율을 살펴보면 포털 검색 방문자의 90.18%는 포털 커뮤니티를 함께 방문하고, 89.78%는 포털 블로그/미니홈피를 중복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포털 지식검색 방문자의 95%는 포털 블로그/미니홈피를 방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포털 검색과 지식 검색을 하는 사용자들의 대부분이 단순 검색 결과보다 블로그/미니홈피, 커뮤니티 등 사적 공간에 축적된 정보를 선호하는 것으로도 추측할 수 있다.
이외에도 랭키닷컴의 포털 이용 패턴 분석에 따르면 2006년 12월 기준, 상위 10개 포털 서비스 중 검색 부문의 방문자수가 약 2,800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커뮤니티와 블로그/미니홈피가 각각 약 2,640만명과 2,610만명으로 뒤를 이었다.
이 중에서도 포털 검색 섹션은 단독 방문자수 33만 명으로 전체 섹션 방문자의 1.17%를 차지해 상위 10개 서비스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며 충성도 높은 서비스임을 반영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M/C팀 경현아 대리
330-8323 / 010-2713-6873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