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슨, ‘내진 신축이음장치’ 특허 취득

뉴스 제공
유니슨 코스닥 018000
2007-01-18 11:10
천안--(뉴스와이어)--신ㆍ재생에너지 및 내진분야 전문업체인 유니슨(대표 김두훈, 018000)은 ‘내진 신축이음장치’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하였다고 발표했다.

금번 등록된 특허는 핑거형 조인트가 교량의 상부 면에서 횡 방향으로 회전되면서 탄성력에 의해 원위치로 복귀되는 ‘내진 신축이음장치’에 관한 기술이다.

본 발명 기술은 기존 신축이음장치가 교량의 종 방향으로 발생되는 변형만을 수용할 수 있었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핑거조인트가 교량 상에서 외부의 충격이 가해질 때 횡 방향으로 회전되고 탄성력에 의해 원상복귀 되도록 하는 기능을 지닌 레디얼베어링을 포함하여 설치한 것으로, 신축이음장치의 회전방향 및 횡방향의 변위까지 수용할 수 있어 지진 등 외부 충격에 대해 교량 및 신축이음장치의 파손을 더욱 효율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하부 패널과 핑거조인트가 분리 설치됨으로써, 핑거조인트의 교체시 해당되는 부분만을 교체할 수 있게 되어 신축이음장치의 유지보수가 더욱 용이해지는 효과가 있다.

위 기술은 건설교통부 기술개발과제 획득을 위하여 연구개발한 기술로써, 내진기능 수행은 물론 시공이 간편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여 도로 및 교량 등에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신축이음장치는 교량의 상부 면에 핑거형 조인트의 돌출부가 서로 맞물리게 설치되어 차량의 통과 및 지진의 발생 등 외력에 의한 교량 및 교량 이음부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유니슨 개요
유니슨은 2005년부터 국내 최초 및 최대 규모의 풍력발전단지인 영덕풍력, 강원풍력을 건설했다. 국내 최초로 750kW 기어리스 풍력발전기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후 2MW, 2.3MW, 4.2MW, 4.3MW, 4.4MW, 4.5MW 국산풍력발전기 라인업을 구축하고, 10MW 대형 해상풍력발전기를 개발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unison.co.kr

연락처

유니슨 경영기획팀 김종민 대리 02-528-86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