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은 5분 일찍 끝내라

서울--(뉴스와이어)--우리가 알고 있는 PR(public relations)이란 말은 알릴 것은 알리고 피할 것은 피하라는 뜻으로 이해되어 졌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PR은 피땀이 나오도록 알려야 한다는 의미가 강해졌다. 그래서 개인이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하던 단순한 스피치는 이제 어떠한 뚜렷한 목적으로 두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게 전하는 것으로 전환되어 졌다. 그런 점에서 오늘날에 와서는 그러한 알리는 스킬(Skill)를 통상적으로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이라고 불린다.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5가지 전략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첫째로 청중의 무관심을 관심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는 청중의 가슴 속에 있는 감정을 강화시키고, 그 과정에 점화하기 위한 것으로, 프리 오프닝을 활용하여 프리젠더와 공감대를 확보하거나 아이스 브레이크를 통화여 청중과의 간격을 좁히는 것을 들 수 있다. 더나가 청중이 이해하기 쉬운 말을 사용하여 설명하거나, 말하려는 요지에 필요한 예들을 청중들의 문화와 밀접한 것으로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둘째로 모르는 것을 알게 해야 한다.
프리젠더의 설명에는 청중의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새로운 정보가 들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청중은 다른 데서 들었던 것 같은 소식을 듣게 될 경우에는 흥미는 반감되어지고, 심지어는 식상한 내용으로 인해서 프리젠더에 대해서 싫증을 낼 수가 있다. 따라서 프리젠더는 과학적인 데이터와 조사, 통계 자료, 필요한 지식을 총동원하여 청중에 자신의 고정관념을 버리고 프리젠더의 의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객관적인 기반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셋째로 청중으로 하여금 결심하게 해야 한다.
프리젠더가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것은 어떤 분명한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물품에 대한 것이면, 그 프리젠테이션을 듣고서 반드시 그 물품에 대한 구매의욕을 가지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프리젠테이션의 핵심은 설득이라는 것이며, 여기에는 청중이 자신의 고정관념과 편견, 그리고 과거의 비능률적인 관습을 버리게 하는 것이다.

넷째로 행동으로 옮기게 해야 한다.
프리젠더는 청중이 결심한 대로 행동화하도록 권고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행동의 촉진하는 동기들을 제시해 주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결심한대로 행동하므로 성공한 사람들의 실예를 들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결국 행동화는 프리젠테이션의 최종 목표인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끝으로 즐거움을 주어야 한다.
유머가 있는 프리젠테이션은 실패하지 않는다. 비록 한번으로 다 뜻하는 대로 할 수 없다고 해도, 다음에 다시 대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때와 장소에 맞는 웃음거리를 준비하여 청중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상대방이 나의 설득을 보다 부담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통상적으로 5분 늦게 시작하고 5분 일찍 끝내라는 말을 한다. 그것은 프리젠더가 결코 주어진 시간을 넘겨서는 효과적인 전달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시간에 대한 변명어린 발언은 특히 금해야 한다. 프리젠더는 자기에게 주어지는 일정한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하고 싶은 말은 다한다는 것에 제한을 받아야 한다. 즉 종료 시간은 철저하게 지켜주어야 하는 것이다. 아무리 유익한 내용이라고 해도 시간을 질질 끌어가며 이야기를 하면은, 그 효과에 있어서는 반감이 된다. 이야기의 핵심을 부각시키는 짧고 명쾌한 마무리로 프리젠테이션이 끝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프리젠더는 기억해야 한다....글/ 이 창 호(李昌虎 46세)교육학박사/이창호스피치대학교 학장/국제라이프코치인증협회 대표코치/스피치달인의 생산적말하기 저자 (www.speech.ac)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010-4439-009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