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들이 말하는 Best / Worst 사장님

부산--(뉴스와이어)--일은 일대로 시키고 돈은 제때 못 받고 부당한 대우를 당하는 알바생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구인구직 포털 사이트 아르바이트천국(www.alba.co.kr)에서 기존에 실시했던 각종 설문조사(청소년부당대우, 알바 그만두고 싶을 때, 이런 고용주 혐오한다, 근로기준법 인지)의 결과와 사이트 내에 있는 커뮤니티 자료 약 7500건을 토대로 알바생들이 가장 좋아하고 싫어하는 고용주에 대해 분류 해 보았다.

Best 사장님

일하기 편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알바비 제때 정확히 지급한다.
간식, 식사를 잘 챙겨준다.
생각도 못한 보너스를 더 챙겨 주신다.
알바생이라도 기본적인 예의는 지킨다.

Worst 사장님

사사건건 잔소리를 한다.
급여지급문제(미지급, 최저임금미달)
개인적인 일을 시킨다.
어리다고 처음부터 반말한다.
계약서 안 쓰고 나중에 딴말한다.

알바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고용주는 일을 하고도 알바비를 제때 주지 않거나 일에 비해 턱없이 적은 임금 등 급여지급문제에 가장 불만이 많았다. 이 외에 시급에 비해서 과도한 업무를 요구하는 고용주, 성적 농담을 하는 고용주, 무시하고 깔보는 고용주 등 다양한 의견이 많았다. 이런 부당한 대우를 받는 알바생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므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알바생을 배려하는 고용주를 Best로 꼽았다. 목록 중 알바비를 제 때 정확히 주는 고용주가 속해있어 주목할 만하다. 급여는 당연히 제때 지급해야 할 의무이고 권리인데 좋은 고용주라 지칭하는 것을 봤을 때 상당수의 아르바이트생들이 임금체불이나 최저임금미달을 경험했을 것이라 예상된다. 실제 아르바이트천국에서 ‘알바생, 고용주 이럴때 제일 싫어요’ 대해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270명 중 50%가 넘는 구직자들이 임금 관련 불만들을 토로하여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계속되는 불황과 실업난이 계속되면서 정규직 취업대신 아르바이트를 찾는 젊은이들이 늘어났지만 이에 대한 제도는 미비해 부당한 대우를 당하고도 그냥 참거나 도움 받을 방법을 잘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아르바이트천국에서는 아르바이트구직자를 대상으로 아르바이트관련 근로기준법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느냐에 대해서 질문을 한 결과 63%가 전혀 관심이 없거나 모른다고 응답했다. 사전 지식 없이 그냥 알바를 하는 것 보다는 자신이 챙겨야 할 알바 지식을 보다 구체적으로 습득한 뒤 시작해 부당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홍보팀 장선영 사원 051-746-5368 016-543-857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