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정보센터 ‘Seoul TOPIS’ 운영 고도화

서울--(뉴스와이어)--‘Seoul TOPIS(교통정보센터) 운영을 통한 서울시와 타기관의 다양한 교통정보 통합 활용으로 과학적 교통행정 추진 및 편리한 교통정보 서비스 제공한다.

Seoul TOPIS란?

지난 ‘05. 7. 6 문을 연 Seoul TOPIS(서울특별시교통정보센터)는 버스종합 사령실(BMS)과 교통카드시스템·무인단속시스템, 그리고 교통방송, 경찰청 한국도로공사, 기상청,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등 교통 관련기관으로부터 교 통 정보를 수집하여 서울의 교통 상황을 총괄 운영·관리하는 통합정보 센터이다.

버스운행 정보와 대중교통 이용실적은 물론 교통량, 통행속도, 사고· 시위 등 돌발상황, 고속도로 상황 정보와 민간 교통정보 등 교통과 관련된 제반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집적된 교통정보를 바탕으로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교통정책을 수립하고 더 나아가 시민들에게 편리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Seoul TOPIS의 구축 의미

Seoul TOPIS는 서울시 교통과 관련한 제반 정보를 통합 수집, 운영함으로써 교통정보의 데이터 축적과 분석을 통해 과학적 교통정책수립과 고부가가치의 교통정보 생산이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별도의 투자 없이도 종합적인 교통서비스 체계 수립이 가능하게 됐다.

Seoul TOPIS의 주요 기능

○ 정보연계·통합(Collection & Integration)
- 대중교통정보, 영상정보, 통행정보(속도,교통량, 사고, 집회정보 등), 기상정보

○ 실시간 교통상황 모니터링(Operation & Monitoring)
- BMS(버스종합사령실) 운영
- 서울시 주요 도로의 실시간 소통상황을 한눈에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GIS MAP 상에 속도를 표출하고, 연계 CCTV 영상 검색 및 조회
- 불법주정차 및 버스전용차로 무인단속시스템 운영

○ 정보 분석·가공·재생산(Information Fusion & Production)
- 시내버스 노선조정, 적정배차 등 최적화된 버스운행관리를 위한 자료제공을 통하여 운수사·노선별평가
- 소통상황 데이터를 통한 도로별 정체구간 관리 및 교통지표 산정

○ 정보서비스(Service & Share) 활성화를 위한 초석 마련
- 정체정보, 소통정보, 노선정보, 버스위치정보 등
- 교통정보 컨텐츠, 교통정보유통, 텔레매틱스 사업 등
※ TOPIS 버스운행정보 이용 시민 월 1백만명 초과 (ARS, 휴대폰, 인터넷 등)

○ 국내외 교통정보 관리 모델 제시
- Seoul TOPIS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국내외 교통전문가, 공무원, 운수종사자 등 총 5,200명이 견학

< Seoul TOPIS의 주요 활용 예시 >

○ 교통상황 모니터링

Seoul TOPIS는 BMS에서 수집되는 실시간 버스통행속도와 도시고속도로 첨단교통시스템과 민간에서 수집되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합모니터링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통행속도가 저하되는 구간이 발생하면 이를 상습정체구간으로 선정하고 관련 자료를 교통운영개선 사업을 추진하는 관련부서와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부서는 이 자료를 토대로 정체원인을 분석하여 상습정체구간 개선사업과 시내버스 노선조정 등에 반영하고, TOPIS에서는 개선사항에 대한 효과를 다시 측정하는 Feed Back 체계를 갖추어 서울시의 고질적인 정체구간을 해소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급격한 속도저하나, 연계된 돌발정보(교통사고·집회·공사)로 상황이 발생하면 정보경보 시스템이 작동되어 CCTV 등을 통하여 발생지점의 현장 상황을 파악하게 되며 시위, 집회, 사고확인을 통해 서울시 관련부서 뿐 아니라 언론, 방송을 통해 시민들에게 신속하게 실시간 정보전달을 할 수 있다.

○ 시내버스 운행관리

2005년 5월 BMS 구축이 완료되어 시내버스의 실시간 운행관리가 가능해 짐에 따라 시내버스 운행위반, 실시간 배차관리, 정시성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운수회사별 운행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운수사(배차,운행관리)⇒ BMS(운행평가) ⇒ 운수사 통보 ⇒ 운수사 반영(배차, 운행관리)⇒모니터링의 Feedback 체계가 구성되어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시내버스의 운행관리가 시행되고 있다.

실시간 버스운행정보를 바탕으로 홈페이지 (bus.seou.go.kr), ARS (1577-0287), 버스도착안내시스템 (BIS 2007년 5월 시범시스템 개통예정)을 통해 버스도착안내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불법주정차 무인단속

TOPIS에서는 또한 버스전용차로 와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불법주차 차량에 대한 자동검지 및 자동인식체계를 갖춘 완전자동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단속시스템의 멀티기능 구현을 통하여 전용차로 위반, 주차위반 단속기능, 모니터링 기능과 향후 교통량 및 통행속도 감지를 위한 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다.

향후 Seoul TOPIS 발전계획

○ 2006년 (다양한 데이터 확보를 위한 시스템 연계·통합단계)

서울시와 타기관의 버스종합사령실,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서울지방경찰청, 기상청 등 기관별로 개별적으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시스템 구축단계이다.

○ 2007년 (과학적 교통행정 구현과 교통정보 서비스기반마련)

TOPIS 시스템을 서울시 교통관련 부서에 배포하여 각종 교통정책 수립 및 시행을 위한 업무추진시 객관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과학적 교통행정 추진이 가속화 될 것이다.

아울러, TOPIS 관리정보를 바탕으로 홈페이지, 라디오, TV 방송 뿐만 아니라 모바일, DMB 등 방송통신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교통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교통국 교통정보센터장 조규철 02-738-879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