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 본격 출범

대전--(뉴스와이어)--바퀴없이 자력에 의해 떠서 움직이는 새로운 궤도차량 자기부상열차의 실용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지난해 건설교통부의 타당성 검토와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 ‘도시형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을 실질적으로 추진하게 될 사업단이 31일 한국기계연구원 내에 설치되었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은 2012년까지 약 6년간에 걸쳐 총 사업비 4500억원을 투입하는 대형사업으로, 시속 110㎞급 무인운전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시스템을 개발하고, 개발된 시스템의 시험운행을 위한 7km 이내의 시범노선을 건설하여 시운전을 거친뒤 실제 영업운전을 하게된다.

사업은 건설교통부가 총괄주관하고, 과학기술부와 산업자원부가 협조하여 추진하며, 사업단 산하에는 기계연구원, 철도기술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전기연구원, 교통개발연구원, 산업기술시험원 등 주요 출연연구기관과 철도시설공단, 철도차량업체인 로템 등 산·학·연 26개기관 총 30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실용화사업 초기에는 국내기술로 개발한 도시형자기부상열차의 성능개선을 위한 기술보완업무가 먼저 진행되고, 이후 실용화모델 차량(2량/1편성)을 제작하여 한국기계연구원 시험선로(1.3km)상에서 기본성능시험을 마친 후 시범노선에 투입하여 속도시험, 안전성시험 등 최종 시험을 마치고 실용화한다.

현재 시범노선 유치와 관련하여 대구, 대전, 인천, 전주 등 많은 지자체들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건설교통부에서는 금년 상반기중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후보노선을 평가·선정할 계획이다.

현재 세계적인 실용화 사례는 2004년 개통한 중국 상하이의 시속 430km급 고속자기부상열차(독일모델)와 2005년 개통한 일본 나고야의 시속 100km급 도시형자기부상열차(일본모델) 뿐이며, 실용화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2012년 우리나라가 세계 3번째로 자기부상열차를 실용화하게 된다.

사업단(단장 신병천 박사)에서는 이번 사업을 통하여 국내 도시형자기부상열차 기술력을 일본의 동종 모델을 능가하는 세계최고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국내보급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을 통하여 연간 2700억원의 매출과 9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한국기계연구원 개요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 1976년 발족한 이래 기계와 재료관련 연구개발, 시험평가 및 기술지원을 종합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가 과학기술은 물론 관련 산업계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 왔으며,

현재 대덕연구단지 내에 기계분야로 특화된 본원과 창원에 재료분야로 특화된 재료기술연구소로 구성, 운영되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imm.re.kr

연락처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 단장 신병천 011-407-7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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