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시대의 필수품 ‘진공포장기’ 특허출원 동향

대전--(뉴스와이어)--식품의 신선도를 장기간 유지시킬 수 있는 진공포장에 관한 특허출원이 2000년 이후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은 1999년 이전까지 국내에 출원된 진공포장기 관련 출원건수는 연간 10여건 정도에 그쳤으나, 2000년 이후 매년 2배 이상씩 증가하여 2005년에는 73건이 출원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2005년에는 출원된 특허 중 내국인에 의한 특허출원이 전체 출원건의 92%인 67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포장산업 중에서 진공포장산업이 차지하는 위상은 향후 크게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허로 출원되는 진공포장기술들에는 국물포장, 진공 병마개, 야채와 과일류 및 인스턴트식품의 보관 등 국물요리와 숙성된 식재료를 많이 사용하는 우리의 주방 특성에 적합한 기능들이 다양하게 포함되어져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기술로는 진공공정에서 배출되는 음식물의 수분을 흡입기로 흡수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터치로 기기의 작동을 제어할 수 있도록 마이컴이 부착된 진공포장기(출원번호 10-2001-17583호)와 컨테이너와 진공포장지 사이의 이물질을 진공펌프와 연통되는 흡입구 및 필터수단으로 제거할 수 있게 효율화한 시스템(10-2004-24137호) 그리고 공기출입밸브를 설치하여 필요에 따라 수용공간을 가변할 수 있도록 하는 진공커버(10-2001-87640)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들이 (주)제로팩, (주)CSE 그리고 (주)고려알파라인과 같은 중소기업에서 출원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진공포장기 기업들은 국내 시장 개척에 그치지 않고 세계 최대 진공포장기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진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일 계획으로 있어, 향후 수출 성장 동력원으로서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기계금속건설심사본부 운반기계심사팀 사무관 강형석, 사무관 정우진 (042-481-5508, 842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