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협회, 2007년 첫 건강보험 연수교육

뉴스 제공
대한병원협회
2007-02-01 09:07
서울--(뉴스와이어)--2007년도 제1차 건강보험 연수강좌가 1일 건국대학교 새천년기념관에서 전국 병원에서 8백여명의 병원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대한병원협회 주최로 열린 이 날 연수교육에서 첫 번째 강사로 나온 보건복지부 보험연금정책본부 보험급여기획팀 손영래 사무관은 ‘건강보험 당면 현안 및 과제’란 주제로 강연했다.

손 사무관은 이 강연을 통해 앞으로 일당 정액방식의 장기요양형 건강보험수가를 도입하고, 요양기관 특성을 고려한 유형별 수가계약 체결기반을 조성하며, 국·공립병원을 대상으로 한 포괄수가 모형을 개발하는 등의 진료비지불제도를 도입할 계획임을 밝혔다.

손 사무관은 또 민간보험이 건강보험을 합리적으로 보완할 수 이도록 민간보험표준상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상대가치점수를 그동안 병원계가 요구해 온 ‘의사비용’과 ‘병원비용’으로 분리하는 등 전면적으로 재조정하며, 급여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이 날 연수교육에선 이외에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종합관리실 종합관리기획팀 최병래 부장이 ‘환자분류체계’를, 역시 심사평가원 급여기준실 심재옥 차장이 ‘간호인력 확보 수준에 따른 간호관리료 차등제’를, 평가실 임왕빈 차장이 ’간호관리료 등급 산정기준 및 운영방법’을 강연했다.

또 복지부 보험급여평가팀 이종상 사무관과 심사평가원 종합관리실 공진성 차장이 각각 ‘2007년 요양기관현지조사 방향’과 ‘청구방법 안내 및 정확한 질병코드 기재’에 관해 강연했다.

웹사이트: http://www.kha.or.kr

연락처

정보트러스트센터 이규원 02-3454-0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