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개발연구원, ‘강북4대 상권의 축제관광 진흥전략’ 정책 토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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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구원
2007-02-13 11:15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정개발연구원(원장 제타룡·諸他龍)은 2월 13일(화) 오후 3시 서초동 소재 연구원 2층 대회의실에서 ‘강북 4대 상권의 축제관광 진흥전략’이란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최근 문화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문화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시도되는 문화전략으로 동대문, 남대문, 이태원, 용산에 축제전략을 도입함으로써 서울시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주제발표)
○ 제1주제: 축제와 도시관광
- 주제발표자: 이 훈(한양대 관광학과 교수)
○ 제2주제: 강북 4대 상권의 축제관광 활성화방안
- 주제발표자: 백선혜(서울시정개발연구원 디지털도시부 부연구위원)

(토론 및 질의응답)
○ 사회자: 박종관(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 토론자: 이각규(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장)
최정한(공간문화센터 대표)
송병렬(동대문관광특구협의회 사무국장)
유지윤(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문유식(서울시 문화국 문화과 하이서울 페스티벌 담당)

· 제1주제: 축제와 도시관광
* 주제발표자: 이 훈(한양대 관광학과 교수, 02-2220-0863)
“축제에는 문화의 진정성이 담겨 있어야 하고, 축제다움을 체험할 수 있어야”

○ 관광개발 비판과 새로운 관광정책 방향
- 비판적 측면에서 정책방향 전환 필요
· 관광객만을 대상으로 한 기존 관광마케팅에서 지역주민, 관광객, 이해 당사자를 포함한 개념의 관광마케팅으로 전환
· 시설 및 인프라 위주의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 정책으로 전환
· 개발 중심에서 운영관리 중심으로 전환
· 양 중심에서 질 중심 관광으로 전환
· 편리성 중심에서 경관, 편안함, 안락함, 지역다움, 도시다움을 느낄 수 있는 어메니티(amenity) 중심으로 전환

○ 축제성의 개념체계
- 축제성이 축제가 가진 특성과 성향을 나타낸다면 축제다움은 축제성이 체험될 수 있는 질적 특성을 표현
축제다움=(일탈성, 놀이성, 대동성, 신성성, 장소성)
· 횡적 관계: 일탈성, 놀이성과 대동성이 인간과 인간의 관계
· 종적 관계: 신성성은 하늘과 인간의 관계
· 관계의 공간: 장소성은 관계가 존재하게 만드는 공간적·심리적·사회적 소통 공간

○ 축제를 통한 도시관광 활성화 방안
- 정책 중심 접근
· 도시관광과 축제의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거시적 관점에서 관광자원화 계획, 자생적·자발적 축제 활성화, 규모와 소재별 축제 특성 유지
· 문화축제를 통한 장소마케팅
· 축제를 통한 장소마케팅 모형(F-PMP: Festival-Place Marketing Process)

· 국제적 축제 네트워크 구성: 북경, 동경, 교토 등과 함께 공동 마케팅
- 소비자 요구 중심 접근
· 시민의 여가 욕구 우선 접근
· 관광객 요구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
- 축제 내용 중심 접근
· 축제에는 문화의 진정성이 담겨 있어야 함.
· 축제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축제여야 함.

· 제2주제: 강북 4대 상권의 축제관광 활성화 방안
* 주제발표자: 백선혜(서울시정개발연구원 디지털도시부 부연구위원, 02-2149-1294)
“상권별 특징에 맞는 대표축제를 개발·활성화하는 한편, 상설축제·이벤트를 정례화 하는 중층적 구조의 축제 개최를 모색해야”
“강북상권에 축제관광 진흥전략 도입으로 1200만 관광객 유치 달성과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어”

○ 강북 4대 상권의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
- 교통의 요지에 위치해 접근성이 높음.
- 재래시장 자체가 문화관광 상품으로서 가치가 있음.
- 국내·외 인지도가 높음(관광특구로 지정, 용산 제외).
- 각 상권별로 전문·특화상품이 존재
- 위치적으로 서울 도심부의 풍부한 관광자원과 연계 용이

○ 강북 4대 상권의 문제점
- 상권 축소에 따른 공동화, 슬럼화 위기: 온라인 유통 확대,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력 약화, 백화점·할인점 등의 대형 유통업체와의 경쟁력 약화
- 상권의 차별적 이미지 부각 미흡
- 상인의 주인의식, 공조의식 미약
-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를 끌어내지 못하며, 집객 효과를 주변지역과 연계시키는 데도 한계가 있음.
- 일회적이고 형식적인 축제이벤트 개최

○ 강북 4대 상권의 축제관광 진흥전략의 원칙과 실행방안
- 쇼핑편의성 확충, 제품의 질 고양 및 가격 경쟁력 확충 등 상권 자체의 활성화 노력과 함께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한 집객력 고양
- 축제의 차별적 기획, 경제적 파급효과 연중 지속, 상인의 주체적 참여방안 지속적으로 고려
- 축제 전담 기획, 평가 조직체 구성
- 상권별 축제의 계층화: 대표축제와 상설축제·이벤트의 중층적 축제 구조 형성으로 축제의 일상성 확보
- 상권별 특성에 기반한 컨셉을 도출하고, 이에 맞는 축제전략 수립

○ 향후 과제
- 제한된 각 상권별 축제전략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 검토
- 각 상권의 축제자원과 주변부 관광자원의 공간적 연계방안 검토
- 축제관광 전략 추진 전담조직 구성 및 운영방안 검토

서울연구원 개요
서울연구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서울의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주요 시책과제를 체계적·전문적으로 조사분석하며, 시정 주요 당면과제에 대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수행해 서울시정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 로고 디자인은 ‘서울’과 ‘연구원’의 머리글자인 ‘ㅅ’과 ‘ㅇ’의 형상으로 구성했다. 북한산과 한강의 모양을 닮은 도시의 단면을 일곱층으로 나누고 여러 개의 연구부서를 통해 각 분야에서 서울을 속속들이 살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re.kr

연락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디지털도시부 연구책임 백선혜 02-2149-1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