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개발연구원, ‘강북4대 상권의 축제관광 진흥전략’ 정책 토론회 개최
(주제발표)
○ 제1주제: 축제와 도시관광
- 주제발표자: 이 훈(한양대 관광학과 교수)
○ 제2주제: 강북 4대 상권의 축제관광 활성화방안
- 주제발표자: 백선혜(서울시정개발연구원 디지털도시부 부연구위원)
(토론 및 질의응답)
○ 사회자: 박종관(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 토론자: 이각규(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장)
최정한(공간문화센터 대표)
송병렬(동대문관광특구협의회 사무국장)
유지윤(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문유식(서울시 문화국 문화과 하이서울 페스티벌 담당)
· 제1주제: 축제와 도시관광
* 주제발표자: 이 훈(한양대 관광학과 교수, 02-2220-0863)
“축제에는 문화의 진정성이 담겨 있어야 하고, 축제다움을 체험할 수 있어야”
○ 관광개발 비판과 새로운 관광정책 방향
- 비판적 측면에서 정책방향 전환 필요
· 관광객만을 대상으로 한 기존 관광마케팅에서 지역주민, 관광객, 이해 당사자를 포함한 개념의 관광마케팅으로 전환
· 시설 및 인프라 위주의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 정책으로 전환
· 개발 중심에서 운영관리 중심으로 전환
· 양 중심에서 질 중심 관광으로 전환
· 편리성 중심에서 경관, 편안함, 안락함, 지역다움, 도시다움을 느낄 수 있는 어메니티(amenity) 중심으로 전환
○ 축제성의 개념체계
- 축제성이 축제가 가진 특성과 성향을 나타낸다면 축제다움은 축제성이 체험될 수 있는 질적 특성을 표현
축제다움=(일탈성, 놀이성, 대동성, 신성성, 장소성)
· 횡적 관계: 일탈성, 놀이성과 대동성이 인간과 인간의 관계
· 종적 관계: 신성성은 하늘과 인간의 관계
· 관계의 공간: 장소성은 관계가 존재하게 만드는 공간적·심리적·사회적 소통 공간
○ 축제를 통한 도시관광 활성화 방안
- 정책 중심 접근
· 도시관광과 축제의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거시적 관점에서 관광자원화 계획, 자생적·자발적 축제 활성화, 규모와 소재별 축제 특성 유지
· 문화축제를 통한 장소마케팅
· 축제를 통한 장소마케팅 모형(F-PMP: Festival-Place Marketing Process)
· 국제적 축제 네트워크 구성: 북경, 동경, 교토 등과 함께 공동 마케팅
- 소비자 요구 중심 접근
· 시민의 여가 욕구 우선 접근
· 관광객 요구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
- 축제 내용 중심 접근
· 축제에는 문화의 진정성이 담겨 있어야 함.
· 축제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축제여야 함.
· 제2주제: 강북 4대 상권의 축제관광 활성화 방안
* 주제발표자: 백선혜(서울시정개발연구원 디지털도시부 부연구위원, 02-2149-1294)
“상권별 특징에 맞는 대표축제를 개발·활성화하는 한편, 상설축제·이벤트를 정례화 하는 중층적 구조의 축제 개최를 모색해야”
“강북상권에 축제관광 진흥전략 도입으로 1200만 관광객 유치 달성과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어”
○ 강북 4대 상권의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
- 교통의 요지에 위치해 접근성이 높음.
- 재래시장 자체가 문화관광 상품으로서 가치가 있음.
- 국내·외 인지도가 높음(관광특구로 지정, 용산 제외).
- 각 상권별로 전문·특화상품이 존재
- 위치적으로 서울 도심부의 풍부한 관광자원과 연계 용이
○ 강북 4대 상권의 문제점
- 상권 축소에 따른 공동화, 슬럼화 위기: 온라인 유통 확대,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력 약화, 백화점·할인점 등의 대형 유통업체와의 경쟁력 약화
- 상권의 차별적 이미지 부각 미흡
- 상인의 주인의식, 공조의식 미약
-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를 끌어내지 못하며, 집객 효과를 주변지역과 연계시키는 데도 한계가 있음.
- 일회적이고 형식적인 축제이벤트 개최
○ 강북 4대 상권의 축제관광 진흥전략의 원칙과 실행방안
- 쇼핑편의성 확충, 제품의 질 고양 및 가격 경쟁력 확충 등 상권 자체의 활성화 노력과 함께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한 집객력 고양
- 축제의 차별적 기획, 경제적 파급효과 연중 지속, 상인의 주체적 참여방안 지속적으로 고려
- 축제 전담 기획, 평가 조직체 구성
- 상권별 축제의 계층화: 대표축제와 상설축제·이벤트의 중층적 축제 구조 형성으로 축제의 일상성 확보
- 상권별 특성에 기반한 컨셉을 도출하고, 이에 맞는 축제전략 수립
○ 향후 과제
- 제한된 각 상권별 축제전략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 검토
- 각 상권의 축제자원과 주변부 관광자원의 공간적 연계방안 검토
- 축제관광 전략 추진 전담조직 구성 및 운영방안 검토
서울연구원 개요
서울연구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서울의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주요 시책과제를 체계적·전문적으로 조사분석하며, 시정 주요 당면과제에 대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수행해 서울시정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 로고 디자인은 ‘서울’과 ‘연구원’의 머리글자인 ‘ㅅ’과 ‘ㅇ’의 형상으로 구성했다. 북한산과 한강의 모양을 닮은 도시의 단면을 일곱층으로 나누고 여러 개의 연구부서를 통해 각 분야에서 서울을 속속들이 살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re.kr
연락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디지털도시부 연구책임 백선혜 02-2149-1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