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청소년들까지 재테크 붐...이자율 낮아도 안정적 재테크 선택

부산--(뉴스와이어)--예금, 적금, 펀드, 주식, CMA? 생소하게 들리던 말들이 재테크 붐이 일면서 친근하게 자리 잡고 있다. tv 프로그램에서부터 재테크 관련 서적들이 인기를 얻는가 하면 이제는 어른들 뿐 아니라 학생들까지도 재테크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과연 직장인들과 알바생들은 월급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을까? 하고 있다면 어떤 재테크를 하고 있을까? 이러한 의견을 들어보기 위해 구인구직 포털사이트 아르바이트천국(www.alba.co.kr)에서는 2월 5일부터 2월 12일까지 1주일간 회원들을 대상으로 “월급/알바비로 어떤 재테크를 하고 계십니까?"라는 설문을 실시했고 총 216명이 응답해 주었다.

조사 결과 재테크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전체의 70%, 아무런 재테크를 하고 있지 않은 사람은 30%를 차지했다. 이처럼 막연히 월급을 쓰는 사람보다는 자신만의 재테크를 마련해 나름대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하게 은행에서 재테크 할래

1위는 적금/예금을 한다가 103명으로 전체의 47.67%를 차지했다. 다른 재테크 방법보다 금리는 조금 낮지만 안전하고 쉽게 접할 수 있어 청소년이나 대학생, 취업준비생들의 응답률이 약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보다는 여자가 적금/예금을 하는 비율이 2배 이상 많았다.

쓰기 바쁜데 재테크는 무슨!

2위는 재테크를 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66명으로 30.56%를 차지했다. 단기 알바나 생활비 쓰기에도 턱없이 부족한 월급으로 인해 계획 없이 쓰는 만큼 쓰다 보니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없다는 의견이다. 이 중 직장인의 응답은 2명에 불과해 직장인들은 재테크를 대부분 하고 있으며 청소년, 대학생 등 알바로 용돈벌이를 하는 응답자들의 의견이 많았다. 버는 것 보다 쓰는 것이 쉽다고 힘들게 번 돈을 아무런 목적 없이 그냥 써버리면 목돈 마련이 어려울 뿐 아니라 자신도 모르게 씀씀이가 커지게 된다. 구체적이고 계획적인 자신만의 재테크를 통해 미래를 설계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모험심이 강한 난 이자율 센 게 좋아

3위는 펀드라는 의견이 13.43% 차지했다. 원금과 이자를 보장하지는 않고 각종 수수료와 비용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공동투자, 전문가에 의한 대행투자라는 장점이 있어서 투자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여 투자를 망설이거나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여 제약을 받는 일반 투자자들의 투자위험을 감소시켜주며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CMA ?

CMA란 예탁금을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실적배당 금융상품으로 금리가 일반 입출금 통장보다 세지만 원금보장 안 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요즘에는 금리가 조금 낮되 원금 보장되는 상품이 출시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 외에 주식 (2.31%), 부동산 (1.39%)의 의견이 나왔다.

아르바이트천국 유성용 대표는 “재테크를 아예 하지 않는 사람도 30%나 된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힘들게 번 돈을 아무런 계획 없이 쓰지만 말고 철저한 분석과 준비로 자신만의 재테크를 터득하여 미래를 위해 조금씩 준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연락처

(주)아르바이트천국 홍보팀 장선영 사원, 051-746-5368, 016-543-8579,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