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 도크 보다 큰 선박 건조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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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J중공업 코스피 097230
2004-12-23 10:55
부산--(뉴스와이어)--한진중공업[대표 홍순익(洪淳翊)]이 12월 23일 도크 보다 큰 선박의 건조에 성공했다.

한진중공업이 보유하고 있는 도크의 길이는 300미터. 하지만 이날 동사는 세계 최초로 “댐공법”을 개발하여 325미터 길이인 8,100TEU급 컨테이너선 건조를 이루어 냈다.

최근 세계의 해운업은 물동량의 증가로 인해, 선박의 대형화가 급속하게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한진중공업은 8,000TEU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을 환경과 조건에 얽매이지 않고 기술과 신공법으로 건조해 낸 것이다.

도크보다 더 큰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신공법의 이름은 ‘DAM 공법’ (한진중공업 독자용어)은 도크에서는 도크내 탑재가 가능한 길이 만큼의 선박을 건조하여 진수하고, 도크를 초과하는 구간은 육상에서 나머지 블록을 만든 뒤, 이어 해상(물속)에서 이 두 단위를 용접, 접합 시키는 공법이다.

[*특허출원 : 2003. 9. 30,(현재 심의중)]

최근 선형이 단순한 대형유조선을 육상에서 건조하여 진수 시키는 예가 있기는 하였지만, 빠른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날렵한 유선형의 선체가 필수적인 대형 컨테이너선은 Dock 가 아니면 건조하기가 힘들다는 것이 조선기술자들에게는 상식중의 하나이다.

환경과 설비의 제한을 극복하며, 이러한 상식을 깨어버린 한진중공업의 신공법은 세계에서도 처음 시도되는 경이로운 기록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금번에 건조되는 선박은 스위스의 MSC사에 의해 발주, 잔여공사를 거쳐 향후 「MSC MAEVA(매바)」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를 운항하게 된다.

MSC사 (Mediterranean Shipping Company s.a.)는 현재 컨테이너선을 170여척 운항하는 세계 2위의 초대형 선사이다(운항선단 기준). 동선박은 길이 325m, 폭 42.8m, 깊이 24.6m, 속도 25.4노트로 운항한다.

※ TEU : Twenty-feet Equivalent Units (선박에 적재하는 20피트 컨테이너 수량)

웹사이트: https://www.hjsc.co.kr/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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