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에너지 절감 노력의 일환으로 데이터 센터의 연간 에너지 소비량 연구조사 결과 발표

뉴스 제공
AMD코리아
2007-02-20 09:55
서울--(뉴스와이어)--AMD는 최근 미국 뉴욕에서 열린 ‘리눅스월드 오픈솔루션 서밋 (LinuxWorld OpenSolutions Summit)’의 기조연설을 통해 최초로 미국 및 전세계 데이터 센터의 연간 전력 소모량을 측정한 포괄적인 연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데이터 센터의 전력 소모량에 대한 철저하고 신뢰성 높은 측정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AMD의 후원 아래 로렌스 버클리 국립 연구소 연구원이자 스탠포드 대학 교수인 조나단 쿠미 (Jonathan Koomey) 박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번 연구에서 미국 내 데이터 센터 및 관련 인프라스트럭처의 소비전력은 2005년 기준으로 5백만 kW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1,000 MW급의 발전소 5개가 생산하는 전력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또한, 지난 2005년 한해 동안 미국 내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된 전력량은 서버 및 냉각기구, 관련 보조기구 등의 전력소모를 포함해 약 450억 kWh2)로, 금액으로 환산하면 27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같은 방식으로 전세계의 데이터 센터 전력소모에 따른 비용을 환산하면 연간 72억 달러에 달한다. 한편, 이번 연구를 통해 지난 2000년 이후 5년간 데이터 센터 전력소모량은 2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미국 및 전세계에 공급된 서버의 총 소모전력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계산은 시장조사업체인 IDC가 집계한 서버 출하량 및 출하된 각 서버 모델별 대당 소모전력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 같은 놀라운 연구 결과가 나옴에 따라 에너지 효율적인 컴퓨팅을 주도해 온 AMD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관련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관련 업계 내외부가 함께 에너지 효율성 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조연설자로 나선 AMD의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 부문 담당 랜디 알렌 (Randy Allen) 부사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데이터 센터의 에너지 소비가 IT 업계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비즈니스 관계자, 정부 및 정책 입안자들 모두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문제라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이라며 “이번 연구는 데이터 센터 에너지 사용에 대한 수요를 그대로 둔다면 성장을 저해하고 실제 비즈니스에 새로운 장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새로운 세대의 에너지 효율적인 서버를 통해 에너지 소모를 줄이면서 기업들이 원하는 성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 이번 연구 결과로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라고 밝혔다.

또한 알렌 부사장은 기조연설에서 AMD가 미국 환경보호국 (EPA, the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와 미국 자원부 (the U.S. Department of Energy)를 포함한 정부 기관 및 업계 리더들과 협력을 통해 IT 산업에서의 에너지 소모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 소모량 경감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가속화할 것을 촉구하며, 이를 위한 다음과 같은 실천방안을 제안했다.

- 미국 내 데이터 센터의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연간 보고서를 발행, 개선사항을 측정하고, 개선을 위한 기회요인과 장애 요인을 파악

-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 센터의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는 매커니즘을 개발

- 향후 에너지 효율적인 데이터 센터 육성을 위한 정부와 중립적인 업계 그룹과의 협력 강화

이번 연구결과의 상세한 사항은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enterprise.amd.com/us-en/AMD-Business/Technology-Home/Power-Management.aspx


AMD코리아 개요
AMD는 새로운 서라운드 컴퓨팅의 시대를 정의하는 PC​, 게임 콘솔 및 클라우드 서버 등 수백만 개의 지능적 장치​에서 처리 성능을 실현​하는 기술을 설계하고 통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md.co.kr

연락처

AMD 코리아 류수나 차장 02-3490-0623
민커뮤니케이션 서영진,조정호 02-566-8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