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고속도로 이렇게 달라진다
건교부는 금년말까지 청원-상주(80.5km), 김천-현풍(62km), 익산-장수(61km), 고창-장성(17.2km) 등 4개구간 220.7km를 개통하기로 하고, ’06년까지 3조 471억원을 투입한데 이어 ’07년에 7,892억원(‘06 고속도로예산의 49%)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청원-상주, 익산-장수, 고창-장성 고속도로의 준공으로 그간 남북축에 비해 부족했던 동서축 간선망을 대폭 확충하게 됨으로써 연간 3,833억원의 물류비를 절감하고 내륙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김천-현풍 고속도로는 경부·중부내륙·88·대구-포항 고속도로 등이 교차하여 교통량이 많은 대구시 구간을 우회함으로써 대구, 경북지역의 교통을 분산시켜 연간 1,058억원의 물류비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 고속도로 연장 : 3,106km('06) → 3,327km('07)
또한 금년도에는 고속도로 정체로 인한 이용자 불편 해소를 위해 연말까지 하이패스를 전국으로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고속도로 무정차 통행료 지불시스템인 하이패스는 그간 서울외곽, 경인고속도로 등 10개 영업소에 설치되어 출퇴근시간 등의 교통정체 해소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 하이패스 차로 : 1,800대/시간 (일반차로 450대/시간 대비 4배)
2007년말까지 전국 241개 영업소에 설치·운영되면 물류비절감 등 향후 10년간 약 1조원의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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