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벌리클라크 R&D 센터 국내에 설립돼
이날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에서도 킴벌리클라크에 투자유치단을 파견하는 등 정부의 입체적 유치활동을 지원했다”고 밝히고, “투자협약식을 체결한지 불과 5개월 만에 훌륭한 시설을 완비하여『글로벌 R&D센터 개소식』을 갖게 된 것을 일천백만 경기도민과 더불어 축하드리며, 킴벌리클라크의 글로벌 R&D 센터로서의 역할과 함께 유한양행, 유한킴벌리의 R&D 부문과의 협력을 통한 수출 확대로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KOTRA 홍기화 사장은 "이번 이노베이션 센터 아시아의 국내 설립은 중국, 인도 등과의 치열한 경합 속에서 이뤄져 우리나라가 아시아 R&D 거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사례로서, 최근 세계적인 기업들이 중국, 인도에 R&D 센터를 설립하거나 확장함으로써 전 세계 고급인력을 빨아들이고 있는 시점에서 킴벌리클라크 글로벌 R&D 센터의 국내 유치는 다른 글로벌 기업 R&D 센터의 국내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노베이션 센터 아시아의 설립으로 기존에 미국에서만 수행되던 킴벌리클라크 글로벌 R&D 기능의 상당부분이 국내에서도 수행된다. 차세대 진단 시스템, 혁신적 생활환경 위생기술, 첨단 의료기기용 고기능성 바이오 재료 및 혁신적 약물 전달시스템을 이용한 건강 위생제품의 연구 개발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노베이션 센터 아시아는 유한양행 중앙연구소 부지 내에 1,580평 규모로 문을 열었으며, 5년간 약 4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연구 인력은 석.박사급 80명 규모다.
킴벌리클라크는 1872년에 설립되어 지난 135년 동안 건강.위생용품에 주력해 온 세계적인 기업으로 클리넥스, 스카트, 코텍스, 디펜드, 풀업스 등의 유명 브랜드가 150개국 이상에서 사랑받고 있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신산업유치팀 조계권 대리 02-3460-75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