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대, 국내대학 최초‘교육+R&D+생활’ 원스톱 시대 연다...기술혁신파크 5일 개관식

시흥--(뉴스와이어)--“공학교육이 산학협력을 만나 혁신하고 있다!”

시화공단 소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崔弘健)가 국내대학 최초로 공학교육과 연구개발, 기숙사 기능을 혼합한 새로운 형태의 ‘산학협력 복합시설’을 선보인다.

한국산업기술대는 5일 신입생 전원이 한 학기 이상 의무적으로 기숙사 생활을 하며 교수와 기업연구원이 공동 수행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참여, 학교에서도 기업기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술혁신파크(Techno Innovation Parkㆍ이하 TIP)' 개관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TIP는 연구개발 공간인 「엔지니어링하우스(이하 EH)」를 중심으로 기숙사와 연계, 중소기업의 상품화기술 개발과 공학교육을 24시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대학의 산학협력 기능을 강화하고 현장중심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건립된 최첨단 산학협력 복합빌딩이다.

2년여간의 공사 끝에 지하 1층, 지상 18층, 연면적 1만4천300평으로 건립된 TIP는 대학의 단일 건물로는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총 투입된 건축공사비만도 580억원에 이른다.

【기업, 대학 윈-윈 모델】

TIP는 한마디로 「교육+연구개발+생활」을 한 공간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대학과 중소기업간 윈-윈 모델’이다. 중소기업에게는 부족한 연구개발 역량을, 대학에게는 기업기반의 현장교육을 가능케 해 주기 때문. 학생은 기숙사에 거주하며 산학 공동프로젝트에 참여, 기업의 기술노하우를 배우면서 현장 적응력을 키워나갈 수 있어 졸업 후 취업에 유리하다.

학생은 ‘디지털 융합기술’, ‘기능성 바이오소재’ 등 학과나 전공 단위가 아닌 ‘프로젝트 단위’로 운영되는 EH를 골라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또 이곳에 상주하는 기업연구원들은 현장교수 자격으로 학생교육에 참여, 현장교육 효과를 높여주기도 한다.

【현재 38개 EH입주, 연구개발 활기…어학생활관 운영으로 국제화 및 영어능력 배양】

3층부터 5층까지의 연구개발 공간에는 현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38개 EH가 각각 IT, 전통산업, 바이오&신소재 부문으로 나뉘어 입주해 있다. 앞으로도 기업수요에 따른 다양한 프로젝트 단위의 엔지니어링하우스가 100개소까지 순차적으로 입주하게 된다.

7층부터 17층까지 10개 층은 학생의 24시간 프로젝트 참여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산학협동생활관 673개실(1600여명 규모)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336개실은 입주학생들의 국제화 및 외국어 능력 배양을 위해 원어민 교수와 함께 생활하는 어학생활관으로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정규 교양영어 2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TIP의 이 같은 형태는 기숙사 시설에 교육기능이 수반된다는 점에서 최근 국내 일부 대학이 도입하고 있는 ‘레지덴셜 칼리지’(Residential College) 제도와 유사하다. 그러나 기숙사 내에서 연구개발과 현장교육이 함께 이뤄지는 사례는 TIP가 처음이다.

최홍건 한국산업기술대 총장은 “기술혁신파크는 공동생활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지원과 산업계 수요에 맞는 글로벌 공학교육을 함께 완성할 수 있는 획기적인 공학교육모델”이라며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와 글로벌 마인드를 지닌 산업기술인재 양성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기술사관’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IP는 이밖에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업연구원들을 위한 게스트하우스를 비롯해 컨벤션홀, 세미나실 등 다양한 산학협력ㆍ교육지원시설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트센터, 스포츠플라자, 푸드 코트 등 일반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ㆍ편의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지역사회에 문을 열어놓고 있다.

※ ‘엔지니어링하우스’란?
중소기업의 기술혁신과 기업맞춤형 공학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한국산업기술대가 창안한 프로젝트 중심의 산학 공동 연구개발실. 교수와 기업연구원이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에 대한 현장교육이 함께 이뤄지도록 설계한 신개념의 공학교육 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개요
1998년 산업자원부의 지원으로 설립된 한국산업기술대학교는 산학이 협력하여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국가산업단지내(국내 최대 中企밀집단지인 반월시화산업단지)에 설립된 산학협력 중심대학이다. 설립 이래 대학이 보유한 고급두뇌와 최첨단 연구장비를 기업과 함께 공유하여 산업체의 기술경쟁력을 높여주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적응력이 뛰어난 고급엔지니어를 양성함으로써 국가 산업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국내 최대 中企단지의 중심’이라는 산업입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대학 자체를 'Industrial Park화'하고, 대학은 산업현장을 캠퍼스로, 산업체는 대학을 연구개발실로 활용하는 적극적인 산업체 지향정책을 펴 나가고 있는 산학협력의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u.ac.kr

연락처

홍보담당 송영승 대리(031-8041-0291 / 016-712-331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