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서비스 사이언스 학위 과정 생긴다

뉴스 제공
한국IBM
2007-03-07 09:31
서울--(뉴스와이어)--서강대학교(총장 손병두)에서 국내 최초로 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위 과정을 개설했다. 이 학교는 2007년 3월 학기부터 경영전문대학원 주간 MBA 과정에 금융 전공, 관리전문 전공과 함께 서비스 사이언스 전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영전문대학원 내에 서비스 사이언스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서비스 사이언스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구 수행, 서비스 사이언스 경력관리모델(career path model) 개발을 위한 산업계 니즈 조사, 세미나 개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강대학교와 한국IBM(대표 이휘성 사장)은 서비스를 전문적인 학문 체계로 정립하여 서비스의 혁신을 도모하고, 서비스 산업 발전을 견인할 전문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지난 2006년 9월 “서비스 사이언스 트랙(Track) 개설”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다. 이후 서강대학교는 서비스 사이언스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고, 제반 준비 작업을 거쳐 2007년부터 서비스 사이언스 프로그램을 본격 개설하기에 이르렀다.

한국IBM은 서비스 사이언스 전공 우수 MBA 학생들에게 과정 이수 후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한국IBM은 서강대 서비스 사이언스의 학문적 정착과 발전을 위하여 글로벌 IBM과 연계, 서강대학교의 서비스 사이언스 관련 과목 개발 및 연구 지원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서강대는 IBM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IBM이 공조하고 있는 해외 유명 대학 및 연구소와 서비스 사이언스 연구를 위한 협력 관계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서강대학교 손병두 총장은 "국내 최초로 개설된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의 서비스 사이언스 전공 과정은 서비스 경제 시대에 필요한 이론적 바탕과 현장 감각을 고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장이 될 것이다. 이를 계기로 국내 학계에서도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국IBM의 이휘성 사장은 "2002년 IBM이 처음 서비스 사이언스의 개념을 제시한 이래 전 세계 많은 대학 및 연구기관들이 서비스 혁신을 위한 새로운 학문 발전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이번 서강대학교의 서비스 사이언스 과정 개설은 국내에서도 이런 노력이 본격화된 첫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며 “한국IBM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학문 발전을 위해 국내 교육 연구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서비스사이언스(SSME)란?

서비스사이언스(SSME: Service Sciences, Management, and Engineering)는 서비스 산업의 본질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산업의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이루기 위해 과학, 경영학, 공학 등 여러 학문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려는 시도에서 탄생한 신학문 분야이다. 이 새로운 학문 분야는 서비스 주도의 경제가 요구하는 가치와 기술, 그리고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 컴퓨터 사이언스, 경영과학, 마케팅, 기술경영, IT, 산업시스템공학, 사회과학, 조직이론, 경영전략 등과 같이 이미 확립된 분야들의 제휴와 접목을 통하여 개척되고 있다. 서비스 사이언스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 기업과 대학들은 서비스를 생성하고, 전달하고, 측정하는데 필요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여러 학문 분야의 다양한 접근법을 통합하여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IBM은 1950년대 컴퓨터 사이언스를 주창하여 학문 분야로 정착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던 바 있다. 동사는 컴퓨터 사이언스의 학문적 발전으로 말미암아 제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를 위해 혁신적 기술과 방법론들이 학계와 산업계에 의해 연구되었던 것과 같이, 서비스도 이제 학문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며 서비스 사이언스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UC 버클리, 중국 청화 대학 등 전 세계 주요 대학들에서 연구진 구성 및 서비스 사이언스 학과 과정 개설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의 일환으로 한국IBM이 지난 2006년 6월 국내 주요 대학들과 학문으로서의 서비스 산업에 대한 화두를 제기하기 위해 ‘서비스 사이언스 심포지움'을 개최하여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한 바 있다.

웹사이트: http://www.ibm.com/kr

연락처

한국IBM 홍보실 유현경 과장 02-3781-8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