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위즈 ‘매니아트렌드’ 서비스 인기
이를 반영하듯, 기업에서 신제품 출시와 함께 체험단을 모집하는 마케팅이 종종 이루어 지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1월부터 제품 사용후기를 등록한 고객 중, 심사를 통해 준전문가 수준의 우수리뷰어를 선발했다. 이들은 ‘마니아(Mania)’로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소비자 목소리를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한다. 디지털 전문업체인 소니는 새로운 LCD TV 를 국내에 선보이며 유명 홈시어터 커뮤니티인 ‘DVD프라임’(dvdprime.dreamwiz.com)을 초청해 제품 소개 행사를 벌였다. 일렉트로룩스 코리아도 신제품 청소기를 선보이며, 40명의 체험단을 모집하는 행사에 1200여 명이 몰렸다. 엔펀, 디시인사이드, 세티즌과 같은 전문 커뮤니티들은 이러한 체험단 관련 정보가 상시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커뮤니티 포털 드림위즈(대표 이찬진 www.dreamwiz.com)의 체험 마케팅 공간인 '매니아트렌드(http://mt.dreamwiz.com)'의 경우에도 회를 거듭할 수록 고객과 기업 양쪽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매니아트렌드'는 신상품을 출시하는 기업과 현재 트렌드에 민감한 매니아 사용자를 연결하여, 해당 제품의 장?단점과 개선점 등에 고객의 솔직한 체험기나 리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일차적인 홍보 효과와 함께 해당제품에 대한 고객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고, 리뷰어는 새로운 제품에 대한 한발 빠른 접근과 함께 제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시킬 수 있으며, 구매자는 구매 시 참고 할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매니아트렌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트윈슈머나 프로슈머와 같은, 고객의 역할이 증대되는 최근 시장 흐름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툴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네비게이션'과 'MP3P' 등 현재까지 50여 개의 다양한 상품으로 진행한 결과 평균 경쟁률만 80:1을 훌쩍 넘기고 있다. 특히 최근 진행된 삼보컴퓨터 신형 서브 노트북인 ‘에버라텍 2300’의 경우는, 체험단 10명 모집에 2,000여명의 지원자가 몰려 경쟁률이 200:1 까지 치솟는 인기를 보이기도 했다. 지난 2월 말부터 진행중인 캔유 701D 체험단도 이미 2,500명 이상이 지원한 상태다.
드림위즈 매니아 사업부문 이태훈 부문장은 "트윈슈머를 비롯한 매니아 사업의 핵심은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것에 있다."고 설명하고 "매니아트렌드는 고객과 기업 부문 참여자들이 서로 객관적인 정보를 교환하며 윈윈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앞으로도 가치있는 컨텐츠의 제공을 통해 시장의 올바른 트렌드를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드림위즈 개요
드림위즈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로 메일, 검색, 홈피, 클럽, 메신저, 쇼핑 등 다양하고 안정된 웹서비스와 국내 최고의 매니아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층 깊이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웹컨텐츠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등을 연동하는 폭 넓은 서비스,충성도 있는 회원들을 바탕으로 인터넷 광고, 검색 키워드 광고 등에서도 광고주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reamwiz.com
연락처
드림위즈 강민정 기획팀 대리 02-3434-3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