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타카드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조사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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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07-03-12 10:14
서울--(뉴스와이어)--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는 오늘 2007년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여성은 노동참가율 (2006년:72.93/ 2007년:73.08)과 대학교육 (2006년: 75.58/ 2007년: 76.75,) 항목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여성의 자아 인식 지수를 나타내는 관리직 진출 비율도 52.75로 1년 전 32.68 을 기록한 것에 비해 탁월한 성장세를 보였다.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경제적 수준 종합 지수에서 한국은 2005년 45.44, 2006년 65.02, 2007년 65.12를 기록했다.

2007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여성의 사회경제적 평균 수준은 72.09로 집계되어 2006년 76.11에 비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과 비교하여 여성 노동 참가율 및 대학교육 정도는 성장한 반면, 관리직 진출비율 (2006년:70.68/ 2007년:56.23)은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직 진출비율 지수가 감소한 것은 고위직에 대한 여성들의 인식이 낮아진 반면 남성들의 인식은 낙관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평균이상 소득 항목에서는 67.87을 기록했다.

아시아/태평양 13개 국가에 대한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가별 여성의 사회경제적 수준 종합 지수는 46.92에서 89.85사이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뉴질랜드는 89.85를 기록하며 2006년 1위를 차지한 필리핀 (2006년 90.90/ 2007년 87.43,)을 제치고 가장 높은 종합 지수를 보였으며, 근소한 차이로 타이완 (2006년 73.32, 2007년82.19)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는 동남아시아의 국가들의 종합지수가 다른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지수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아시아 6개 국가 중 5개 국가가 2006년 2개 국가와 비교하여 각 항목 하락세를 기록했다. 그러나 베트남(22006년 70.57/ 2007년:72.18)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성장세를 보였다.

조젯 탄(Georgette Tan)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아시아/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은 “노동참가율과 대학교육 정도에서는 남녀 격차가 좁혀지고 있는 반면 여성들의 자아 인식을 반영하는 관리직 진출 및 평균이상 소득 지수에서는 소폭 감소세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여성들이 지속적으로 노동 인구에 참여하며 대학 교육을 받게 됨으로써 여성들의 고용과 경력에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다. 긍정적인 경제 성장과 강화된 노동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은 아직도 고위직에 진출하거나 소득 면에서 남성과 동등한 기회를 받고 있다고 인식하지 않는다. 이것은 낙관적인 경제 여건 속에서 남성들이 인식 또한 긍정적으로 개선된 것과 더불어 여성의 자아 인식과 관련된 항목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몇몇 시장에서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진출 지수가 낮게 나타났다.”

대학교육 부문에서 뉴질랜드(129.24), 필리핀(120.81), 태국(118.89), 그리고 호주(101.74) 여성이 우위에 있었으며 평균이상 소득에 대한 태국 여성들의 지위가 1년 전 73.53이었던 것에 비해 2007년 113.16을 기록하며 높은 성장을 달성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결과다.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조사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아시아/태평양 지역 11개 국가에서 여성들의 관리직 진출에 대한 인식이 남성들에 비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으로 호주,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폴, 타이완, 태국, 그리고 베트남의 점수가 작년에 비해 떨어졌다.

· 베트남(99.77), 중국(83.64), 뉴질랜드(83.13), 태국(82.66), 그리고 호주(81.67) 여성의 노동참여율은 남성과 거의 비슷한 수준에 근접했다.

· 소득 부문에 대한 자신감에 있어 아시아/태평양 지역 7개 국가(호주,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태국)의 지수가 1년 전 대비 하락했다.

· 대학교육 부문에서는 태국(91.44), 홍콩(89.80), 싱가폴(85.88), 그리고 중국(81.65)에서의 여성들이 남성들과의 격차를 좁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타카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성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기 위해 광범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올해로 세번째를 맞이하는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조사는 여전히 여성의 자아 인식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마스타카드는 여성 능력향상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위한 U21 글로벌 장학 제도를 실시했다. 2006년 최초 실시된 이 프로그램은 직장을 가진 여성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산업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이들의 잠재능력이 부각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U21 글로벌 경영학 최고 학위가 수여되는 20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팅험 MSc 대학교 관광 경영학과와 교류되고 있다. 호주, 인도,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폴, 한국, 그리고 베트남에서 뽑힌 20명의 여성들이 U21 글로벌 장학 제도에 참가하고 있다.

마스타카드는 여성 소비자 및 여행객들에 대한 조사 자료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마스타카드가 발표한 보고서는 www.MasterIntelligence.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마스타인덱스 및 마스타인사이트 보고서도 발표되고 있다.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4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남성들에 대한 여성들의 사회 경제적 수준을 조사한 것이다. 처음 두 항목은 남성 대비 여성들의 노동참가율 및 대학교육 정도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국가 별 통계 자료를 근거로 하고 있다. 다른 두 항목은 서베이 데이터를 이용한 것으로 고위관리직 진출 및 평균 이상 소득에 대한 남녀 인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 두 항목은 업무환경에서 어떻게 대우를 받고 있다고 인식하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사회경제적 수준 종합지수는 남녀 평등의 정도를 나타낸다. 여성에 대한 사회적 불평등에 대해 100이하는 비관, 100이상은 낙관, 100은 완전 평등을 의미한다.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조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마스타카드의 마스타인덱스 리서치들 중 하나이며, 이 외의 핵심적인 마스타인덱스 리서치들은 마스타인덱스 리테일, 마스타익덱스 트래블 그리고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 조사가 있다.

마스타인덱스 여성의 사회경제적 수준은 마스타카드 마스타인덱스 조사 가운데 하나이며, 이 외의 핵심적인 마스타인덱스 조사는 다음과 같다.

·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 조사 아/태 지역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역사가 오래된 소비자 신뢰도 조사인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 조사는 올해로 13 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3년 동안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 조사는 정확한 경기 전망을 보여 주었고, 소비 동향을 나타내는 아/태 지역 최고의 지표로서 입증되어 왔다. 오늘날 애널리스트들과 학자, 금융 기관의 의사결정자, 정부 기관, 그리고 국제 조직으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 마스타인덱스 트래블 - 마스타인덱스 트래블은 마스타인덱스 리테일 조사가 시행되는 12개 국가에 대한 향후 6개월간의 해외여행 전망을 나타낸다. 이 외에도 도시에 거주하는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 및 개인의 여행 성향을 나타낸다.

· 마스타인덱스 리테일은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그리고 태국 등 아/태 지역의 12개 주요 시장에서의 단기적인 소매업 매출 예상치를 전망하기 위한 서베이다. 매년 두 번 시행되는 이 조사는 도매업과 소매업 부문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식·음료, 접대·레저 관련 부문, 재화 용품의 생산에도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한다.

마스터카드 개요
마스터카드는 결제 산업 분야의 글로벌 테크놀로지 기업이다. 마스터카드는 안전하고 간편하며 스마트하고 접근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포괄적인 디지털 경제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기술 혁신과 솔루션은 안전한 데이터, 네트워크, 파트너십을 통해 개인, 금융 기관, 정부, 기업 등이 큰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품위 지수(Decency Quotient, DQ)는 문화를 포함해 기업 안팎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의 기반이 된다. 마스터카드는 21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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