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 창원혁신클러스터추진단과 ‘전기-전자 테크노 페어’ 공동 개최

창원--(뉴스와이어)--한국전기연구원(원장 박동욱)은 창원혁신클러스터추진단(단장 이상천)과 공동으로 15일(오후2시) 한국전기연구원 본원(제6연구동 국제회의실)에서 ‘2007년 전기-전자 테크노 페어’를 개최한다.

전기연구원은 새로운 설계기술과 재료가 개발되고 산업이 고도화 첨단화됨에 따라 새로운 첨단산업기술을 요구하는 산업체의 수요를 파악하고, 지금까지 전기연구원이 개발한 연구 성과와 앞으로 개발할 기술을 소개하기 위해 이번 기술페어를 마련했다.

이번 기술페어는 특히 지역 산ㆍ연 기술협력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창원혁신클러스터추진단과 공동 개최함으로써 200여명의 산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과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메카트로닉스, 전기소재/부품, 전기물리, 전력전자, 전력기기/설비 등의 분야의 관련 기술소개와 전시 및 상담으로 이뤄진 이번 기술페어에서는 ▲횡자속전동기 설계 기술 ▲노스테이지 구동 기술 ▲나노분말 제조 기술 ▲고밀도 전원 기술 ▲압전 엑튜에이터 ▲나노하이브리드 소재 기술 ▲전력선 통신 기술 ▲소프트엑스레이 기술 등이 소개된다.

아울러, ▲가로등 통합제어 기술 ▲고장전류 자동차단 장치 ▲고속충전장치 ▲유입변압기(절연열화) 진단장치 등의 성과물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번 기술페어 참가자에게는 세미나 발표 자료, 전기연구원 주요 연구성과 자료 및 기념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 기술페어 소개 내용

▲횡자속전동기 설계 기술 - 고출력/고토크 산업용 전동기(장정환 박사)
▲노스테이지 구동 기술 - 나노급 초정밀 자기부상 스테이지(전정우 선임연구원)
▲나노분말 제조 기술 - 전기폭발법에 의한 나노분말 제조(조주현 박사)
▲고밀도 전원 기술 - 칩셋기반 고밀도 전원장치(김남균박사)
▲압전 엑튜에이터 - PZT소자를 이용한 정밀 이동 장치(정순종박사)
▲나노하이브리드 소재 기술 - 내열성 나노하이브리드 절연재료 제조(강동필박사)
▲전력선 통신 기술 - 전기설비용 전력선 통신(이원태 박사)
▲소프트엑스레이 기술 - 산업설비 진단/검사용 소프트엑스레이 장치(김종욱 박사)

■ 전시기술명

▲가로등 통합제어 기술 - ZigBee를 이용한 가로등 통합제어(남기영 박사)
▲고장전류 자동차단 장치 - 전력설비용 AFCI(Arc Fault Circuit Interrupter) 설계 기술(이우영 박사)
▲고속충전장치 - 산업용 배터리를 고속으로 충전하는 전원장치 설계 기술(류홍제 박사)
▲유입변압기(절연열화) 진단장치 - 부분방전과 유중HC계 검출 변압기 진단 장치(김광화 박사)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R&DB정책실 김광수 박사 055-280-145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