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안면홍조 증상’에 침치료 효과 있다

2007-03-13 09:38
일산--(뉴스와이어)--동국대 일산한방병원(원장 이원철 www.duih.org) 한방여성의학과 김동일 교수가 폐경 후 여성의 '얼굴 화끈거림'(안면홍조)에 대해 침치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한 임상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김동일 교수팀은 갱년기와 폐경기 여성에 대한 침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고자 폐경 후에도 중등도 이상의 안면홍조가 완고하게 지속되는 건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침치료를 시행 한 후 얼굴의 화끈거림과 식은 땀 등 관련 증상의 개선 여부를 관찰한 결과, 현저한 개선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2006년 4월 1일부터 2006년 11월 1일까지 52명의 대상자를 26명씩 2그룹으로 나누어, 각 대상자별로 8주간 매주 2회씩 총 16회의 침치료를 받게 하여, 80%이상의 침치료를 받은 49명을 분석하였다.

A그룹은 안면홍조에 효과적인 경혈에 침치료를 시행한 후 일정한 수기 자극을 부여한 다음 20분간 유지하였고, B그룹은 같은 경혈에 단순한 자침만 한 다음 20분간 침치료를 유지시키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A,B그룹 모두 8주후 안면홍조에 현저한 개선을 보였으며, 침치료 후 수기 자극을 부여한 A그룹은 초기 4주에 좀 더 신속하고 균일한 치료효과를 보였으나, 8주가 경과한 후에는 B그룹 역시 통계적으로 유사한 효과를 나타냈다.

침치료에 의한 여성호르몬 수치의 변화는 없었으며, 침치료에 의해 혈관수축 확장과 같은 혈관운동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엔돌핀, 세로토닌과 같은 스트레스 관련물질의 분비조절 기능개선에 의해 안면홍조와 관련 증상을 치료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혈관운동기능을 평가하는 SA2000장비를 이용하여 혈관의 탄성을 동시에 검사한 결과, 혈관의 생리기능이 양호할수록 침치료에 대한 반응이 더 우수하여 침치료가 혈관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뒷받침하였다.

이번 연구는 주관적인 자각증상 척도와 폐경기 관련증상 질문양식(Kupperman Index 및 일상생활 전반에 대한 문진)을 이용하여 대상자가 자각하는 안면홍조의 강도와 지속시간 및 발한, 수면상태 그리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김 동일 교수는 “침치료가 그동안 안면홍조의 보조적 요법으로 사용되고 있었는데,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폐경 후 안면홍조에 대한 일차적인 주 치료요법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교수는 “이번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하여 한국한의학 연구원의 추가 연구비를 지원받아 금년에는 치료의 대상을 폐경 후 여성은 물론 아직 폐경이 이루어지지 않은 갱년기 여성으로 확대하고, 침의 치료효과가 혈관운동장애에 직접 작용하는지,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지, 혹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엔돌핀이나 세로토닌에 작용하는지 등에 대한 기전 규명에 주력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진료나 임상연구 참가에 대한 문의사항은 한방여성의학과 외래(031-961-9060, 9063)로 하면 된다.

※ Kupperman Index : 폐경 진단 지수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개요
100년 전통의 동국대학교가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건립한 동국대학교 일산병원은 2005년 9월 27일 개원하였으며, 양방과 한방 진료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종합병원이다. 세계최초 양·한방 EMR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소화기병센터, 심장혈관센터, 관절병센터, 건강증진센터, 척추센터 등의 전문센터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협진이 이루어지는 최첨단 디지털 양·한방 협진병원이다.

웹사이트: http://www.duih.org

연락처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언론홍보담당 김희선 031-961-7034 / 011-345-9534 /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