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수, 예인(藝人) 인생 50주년을 맞아 문화훈장 수여

뉴스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2007-03-14 18:26
서울--(뉴스와이어)--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는 3월 14일(수) 오후 5시 30분 올해로 전통예술 입문 50주년을 맞는 김덕수 사물놀이한울림 예술감독 겸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에게 우리 전통예술의 대중화와 세계화에 기여한 공로로 은관문화훈장을 전수한다.

김덕수는 만 5세인 1957년 남사당 무동(舞童)으로 전통예술에 입문한 이후, 지난 50년간 활발한 국내·외 공연활동과 더불어 전통예술의 현대화를 꾸준히 시도함으로써 전통예술의 대중화와 세계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1978년 우리 전통가락 풍물을 장고, 꽹과리, 징, 북 등 4개의 악기로 재구성하여 선보인 ‘사물놀이’는 세계 보편의 음악적 정서와 상통하며,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공연양식으로 발전하였다.

김덕수는 현재에도 수많은 국내공연과 더불어 연 40회에 이르는 왕성한 해외공연을 하고 있다. 전통예술 발전과 국제문화교류를 위한 김덕수의 공적은 해외에서도 인정받아 1998년 프랑스 정부로부터 문화예술훈장을 받기도 하였다.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는 김덕수에 대한 훈장수여를 통해 전통예술분야에 대한 강력한 지원 의지를 표명하고 전통예술 발전의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술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화관광부 전통예술팀 박상희 02-3704-9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