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트렌드, 관련 음료 업계 최대 수혜 전망

뉴스 제공
한국코카콜라
2007-03-21 09:26
서울--(뉴스와이어)--웰빙 트렌드에 이어 또 하나의 신체, 정신을 아우르는 생활 건강법으로 ‘디톡스(Detox)’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디톡스’란 현대인들의 건강 생활에 가장 큰 적인 스트레스와 몸 속의 각종 유해물질을 배출ㆍ제거 한다는 의미로 근래에 들어서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좀 ! 더 맑은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생활 습관, 운동, 먹거리 등 일상 곳곳에서 디톡스 라이프를 추구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2007년의 새로운 건강 트렌드 ‘디톡스’ 열풍이 경제,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한 흥미 있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조사 일시: 3월 8일 ~ 9일
조사 장소: 강남역, 신촌, 대학로
조사 방법: 서면 설문지를 1:1로 조사
조사 대상: 2030세대 688명(여자:330명, 남자:358명)

한국 코카콜라의 녹차 음료 브랜드 ‘하루 녹차’가 최근 서울지역 2030세대 68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30세대 10명 중 7명은 ‘디톡스’ 건강법이 자신에게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간편한 방법 첫 번째로 “물이나 차 음료를 많이 마! 시겠다”고 응답해 관련 음료 업계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활력 있는 생활을 위해 ‘디톡스’ 건강법이 필요한가」 라는 설문에 응답자의 72%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금년의 새로운 건강법으로 ‘디톡스’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필요 없다-11%, 모르겠다-17%)

디톡스 트렌드 관련 업계 기대감 가질 만

「‘디톡스’를 위한 생활 속 간편 방법」을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24%의 응답자가 “물이나 디톡스에 효과적인 차 음료를 마시겠다”라 고 답해 관련 음료 업계가 ‘디톡스’ 트렌드 최대 수혜 업종이 될 것으로 보여 음료업계에서는 발 빠르게 디톡스 음료 출시 계획을 잡고 있다. 2위에는 “달리기, 헬스 등의 운동을 하겠다” 란 응답이 18%를 차지해 스포츠 용품 업계 및 헬스 클럽 업종 역시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목욕이나 스파를 통해 디톡스 하겠다” 라는 답? ?역시 17%란 높은 응답을 얻어 목욕 용품 업계 및 스파 업체 또한 적지 않 은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전망 된다. 이밖에 “여행을 통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겠다” 가 12%의 답변으로 여행 업계 역시 기대감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섭취 하겠다” 도 10%의 답을 얻었다. 이밖에 요가, 필라테스(7%), 비타민 등 건강 보조 식품 섭취(5%), 디톡스 전문 클리닉 이용(3%), 기타(4%)의 순으로 나타났다.

2030세대 학업, 취업 스트레스 가장 커

「본인은 왜 ‘디톡스’가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젊은 층의 실업률 증가, 회사내의 과중한 업무 및 스트레스로 인한 부 적응 등 젊은 세대들의 생각이 함축되어 있는 “학업이나 취업 준비, 과중한 회사 업무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라고 응답한 사람이 28%로 가? ?많았다.

젊은이들의 불규칙한 생활상을 볼 수 있는 “불규칙한 생활리듬으로 인한 신체 피로”라는 응답이 18%로 2위를 차지했고, 황사 및 오존 등 심각한 환경 문제인 “매연 중금속 등 공해 물질에 많이 노출 되어서”라는 답이 15%로 3위를 차지 했다.

이밖에 운동부족(12%), 음주, 흡연 때문(11%), 기름진 음식, 화학 조미료 등 유해한 먹거리 때문(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7%)

경제 불황이 ‘디톡스’ 가 필요한 요인으로 꼽아

「올해 가장 ‘디톡스’가 필요할 것 같은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경기 불황의 여파로 실직한 가장”일 것 이라는 응답이 31%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취업난을 극복해야 하! 는 대졸 취업 준비생” 이란 응답이 22%로 2위를 차지해 2030세대는 불안한 경제 환경 요인이 ‘디톡스’를 필요로 하는 가장 큰 이유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시를 위한 최악의 3중고(내신, 수능, 논술)를 맞는 첫해인 “08년 대입 수험생”이란 응답도 14%로 나와 교육 문제 역시 심신을 지치게 하는 분야란 응답이 3위를 차지 했으며, “새로운 환경에서 새 출발 하는 신입 사원”을 꼽은 응답도 10%에 달해 신입 사원을 맞은 회사 선배들의 배려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회사 사정 악화로 연봉 동결 직장인”(5%), “동기는 승진 했는데… 승진 누락 직장인”(3%), “달러화 약세.. ? 稚?업계 종사자”(4%)로 나왔으며, “성형과 다이어트로 스트레스 받는 여성”(6%), “멋진 몸짱이 되기 위해 운동기구로 고군 분투 하는 남성”(3%)등의 답도 있었다. 기타(2%)

웹사이트: http://www.cocacola.co.kr

연락처

이목 커뮤니케이션즈 홍종태 부장 02-547-2771 019-288-8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