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크루즈 관광산업 본격 활성화 된다

뉴스 제공
해양수산부
2007-04-02 10:07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를 동북아 크루즈시장의 대표 기항지로 자리매김시켜 고부가 해양관광 서비스시장을 창출해 나가기 위해 해양수산부와 문화관광부는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공동 수립, 2일 부산항 국제 크루즈 전용 터미널 개장식에 맞추어 발표했다.

방안에 따르면 외국의 국제 크루즈선 유치 확대를 위해 우선 크루즈 기항여건 및 수용태세를 개선하고 해외 홍보 및 판촉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크루즈 관광 협의 및 정보 교류 활성화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크루즈 기항여건 및 수용태세 개선을 위해 경쟁국인 싱가포르, 홍콩, 일본 보다 크게 부족한 전용부두를 확충하기 위해 부산, 제주항 등 6개 무역항에 2020년까지 약 3136억원을 투입해 크루즈부두 8개 선석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신규 크루즈선 기항 유치 및 크루즈 여행객의 하선율을 높이기 위해 단기 템플스테이, 다도체험, 전통요리 체험 등 한국 전통 문화 컨텐츠와 연계한 고부가가치형 크루즈 전용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선상홍보 프로그램도 개발할 계획이다.

그리고 선박입출항료, 접안료 및 정박료 등 항만시설 사용료 50% 감면제도도 연장 시행하고 감면규모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크루즈 관광객에 대해서는 통과여객(TWOV, Transit Without Visa)으로 인정해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도록 하고, 크루즈 승객들이 선상 내에서 간략한 절차에 의해 출입국 심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해외 홍보 및 판촉활동 강화와 정보 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금년 하반기 중 ‘크루즈진흥협의회’를 통해 해외 크루즈 유치 7대 중점지역을 선정하고 크루즈관련 세계 컨벤션에 참가하여 해외 홍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크루즈 본사를 대상으로 국내 기항 확대를 위한 홍보 활동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정부·지자체·업계간 ‘크루즈 관광 진흥협의회’를 정례화해 크루즈 사업추진 및 정보교류 등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중·일 국제협력을 통해 동북아 지역의 해외 공동 마케팅 및 신규 노선을 유치하고, 역외 크루즈 박람회 공동 참가 및 선사대상 공동 홍보 등 크루즈 기항지로서의 동북아의 공동이미지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크루즈산업의 저변확대를 위해서는 우리 국민들의 이용이 편리한 국적 크루즈선사의 육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 국민의 소득수준 및 여가생활의 양태나 외국과의 경쟁여건을 고려할 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국적 크루즈선사의 육성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내국인의 크루즈관광 수요 증가 및 국제 크루즈선의 국내 기항 확대 등 여건이 성숙되면 국적 크루즈선사가 출현할 수 있도록 선박확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지원대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적 크루즈선사가 외국선사와 대등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노사간 협의를 통해 크루즈 승무원에 대해서는 외국인 선원고용범위를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외국인 여객운송사업자도 해양수산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국내항을 거점으로 하는 ‘공해상 크루즈’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해운법에 특례조항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공해상 크루즈는 기항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공해상에서 단기간 순항하다가 출항항으로 되돌아오는 운항형태이다.

정부는 이같은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크루즈선 전용부두 건설 및 국적 크루즈 선사 육성지원 등은 해양수산부가 담당하고, 크루즈관광 프로그램 개발, 해외홍보 및 판촉 활동, 국제교류협력 등은 문화관광부가 담당하는 등 부처간 역할 분담을 통해 실시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해운물류본부 해운정책팀 팀장 지희진 사무관 이용국 02-3674-6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