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KR 도메인 신청 40만건 넘어...브랜드 침해 및 고객 혼란 등 우려, 기존 도메인 등록자 관심 필요
도메인에 대한 중복 신청임을 감안하더라도 co,kr 등을 포함한 전체 .kr 도메인 수가 80만건을 못미치는 점을 고려할 때, 제2의 도메인 확보 경쟁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앞서 도입한 일본이나 중국의 경우, 2단계 도메인이 대표 도메인으로 자리잡은 점을 볼 때, 한국 역시 짧은 시간 안에 대표 도메인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존 도메인 보유자가 동일한 영문의 2단계 도메인을 보유하지 못하고, 타인이 선점할 경우, 적지 않은 혼란이 예상된다. 왜냐하면, 이미 브랜드화했거나 키워드 급 도메인에 해당하는 ‘co.kr’ 보유자가 ‘.kr’도메인을 보유하지 못하면, 이용자는 전혀 다른 웹사이트로 옮겨가기 때문이다. 실제로 도메인 등록 초기에 일부 기업이 브랜드 침해가 우려되는 도메인을 취득하기 위해 수천만원의 비용을 지출한 사례가 있다.
마찬가지로 기존의 3단계 도메인명과 동일한 2단계 도메인을 타인이 선점할 경우, 도메인분쟁조정 및 구매를 통해 도메인을 취득해야 하는데 이에 따르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특히, 악의적인 목적으로 도메인을 취득하여 피싱사이트로 연결할 경우, 그에 따른 폐해는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후이즈의 정지훈 팀장은 “오는 4월 19일부터는 일반인들이 2단계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으므로 기존 도메인 보유자들은 서둘러 신청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하며, “도메인은 지적재산인 만큼 고객들이 혼란해하지 않도록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과 동일한 2단계 .kr 도메인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고로 2단계 도메인 등록은 지난해 9월부터 단계적으로 시행중이며, 기존 도메인 등록자 접수는 지난 1월22일 마감하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동시등록예약이 4월11일까지 마감된다.
후이즈 개요
도메인·호스팅·솔루션 1위 (주)후이즈 NO.1 비즈니스 포털 (주)후이즈 10만 기업고객, 30만 비즈니스고객을 보유한 비즈니스 전문기업이다. 후이즈는 기업 포털 서비스 체계를 갖추어 비즈니스에 필요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메인, 웹호스팅은 물론 인터넷키워드, IDC, 웹하드, 인터넷팩스, 그룹웨어, 홈페이지제작, 쇼핑몰구축까지 IT인프라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명함, CI, 브로셔, 인쇄, 사무용품, 판촉물, MRO까지 제공하여 비즈니스 토탈서비스를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hois.co.kr
연락처
(주)후이즈 전략기획실 홍보담당 박충호 대리, 070-7017-8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