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의 치료 결과, 뉴클레오시드 치료 경력이 없는 만성 B형 간염 환자에서 바라크루드에 대한 내성 발생률이 적게 나타남

뉴스 제공
한국BMS제약
2007-04-19 11:44
서울--(뉴스와이어)--브리스톨-마이어스 스퀴브(뉴욕증시: BMY)는 지난 14일 바라크루드(엔테카비어) 내성 모니터링 연구의 새로운 결과를 발표했다. 4년 동안의 연구 결과 뉴클레오시드 치료 경력이 없는 만성 B형 간염 환자(n=663)에서 바라크루드(엔테카비어)에 대한 내성이 적게 나타났다. 세 가지 뉴클레오시드 치료 경력이 없는 환자들에 대한 연구 결과, 처음 3년간 두 명, 즉 1% 미만의 환자가 바라크루드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을 경험하였으며 4년째에는 내성이 발생된 환자가 없었다. 라미부딘에 대한 내성이 있는 환자의 경우, 바라크루드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은 4년간 전체 환자 중 15% (n=8/53)에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지난 14일 유럽간학회(EASL)의 42차 연례 회의에서 발표되었다.

약물 내성은 바이러스가 약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피하기 위해 변이할 때 발생된다. 그렇게 되면 현재 투여중인 약의 효과가 저하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치료법의 선택 폭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B형 간염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바라크루드 내성은 복합적인 돌연변이가 일어나야 발생된다고 알려졌다.

BMS제약의 바이러스 약물 개발 담당 부사장인 리처드 콜로노(Richard Colonno) 박사는 “4년간의 바라크루드 투여 동안 뉴클레오시드 치료 경력이 없는 환자들에서 나타난 낮은 내성 발생률은 이러한 환자군에서 바라크루드에 대한 내성이 발생되기 어렵다는 것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연구에 대해

총 700명 이상의 환자가 6개의 임상 연구를 통해 바라크루드(엔테카비어) 치료를 시작했고 치료 효과, 안전성, 내성이 평가되었다.

4년차 분석은 4년 동안 바라크루드를 투여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뉴클레오시드 치료 경력이 없는 환자 120명과 라미부딘에 대한 내성이 있는 환자 53명). 이 포괄적인 연구에서는, BMS 임상 연구 ETV-014, -015, -022, -027, -026, -901에 참여한 모든 환자들 중 바이러스 반동을 겪었거나 (PCR로 측정 시 HBV DNA 최저점으로부터의 로그 1 증가) 48, 96, 144, 192주차 혹은 치료 종료 시점에 혈중 B형 간염 바이러스 수치가 측정 불가능한 수준으로 감소하지 않은(PCR 측정 시 HBV DNA >300 copies/mL) 환자들을 대상으로 바라크루드에 대한 내성 또는 약효 저하를 초래하는 바이러스의 돌연변이가 생겼는지를 평가하였다.

바라크루드 치료를 받은 뉴클레오시드 치료 경력이 없는 환자들 및 라미부딘에 대한 내성이 있는 환자들에서의 바이러스 수치 감소 효과 또한 평가되었다.

연구 결과

뉴클레오시드 치료 경력이 없는 환자들에서 나타난 바라크루드 내성 발생률은 전체적으로 낮아서, 4년간 바라크루드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을 경험한 환자들은 전체의 1%도 되지 않았다.

· 치료 첫 해에는 총 환자 663명 중 한 명의 환자가 바라크루드 내성으로(rtS202G) 인한 바이러스 반동을 경험하였는데, 이 환자는 치료 시작 시점에 라미부딘 내성(rtM204I)을 보였고, 바라크루드 0.5mg으로 치료 받았다.

· 치료 2년 차에는 바라크루드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이 관찰되지 않았다. 바이러스 반동 없이 바라크루드 내성이 나타난 환자가 1명 있었으나, 3년 차에는 이 내성이 지속되지 않았다.

· 치료 3년 차에는 149명의 환자 중 1명에서 바라크루드?(엔테카비어)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이 추가로 발생했다.

· 치료 4년 차에는 바라크루드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이 관찰되지 않았다.

라미부딘에 대한 내성이 있는 환자들에서는 4년에 걸쳐 내성 발생률이 증가했다

· 치료 첫 해에 환자 중 1%(2/187)에서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이 관찰되었다.

· 치료 2년 차에는 10%(14/146)의 환자들에서 바라크루드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이 추가적으로 관찰되었다.

· 치료 3년 차에는 16%(13/80)의 환자들에서 바라크루드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이 추가적으로 관찰되었다.

· 치료 4년 차에는 15%(8/53)의 환자들에서 바라크루드 내성으로 인한 바이러스 반동이 추가적으로 관찰되었다.

· 총 4년간의 투여 기간 동안 이 환자들에서 나타난 결과는 라미부딘에 대한 내성이 이미 존재하는 경우 바라크루드 내성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발견과 일치했다.

바라크루드(엔테카비어)

브리스톨-마이어스 스퀴브(BMS)가 개발한 바라크루드는 뉴클레오시드 유사체로서 활동성 바이러스 복제가 확인되고 혈청 아미노전이효소(ALT또는 AST)의 지속적 상승 또는 조직학적으로 활동성 질환이 확인된 성인(16세 이상)의 만성B형 간염의 치료를 위해 사용된다. 바라크루드는 미국을 포함해 전세계 50여 개국에서 승인받았다.

바라크루드(엔테카비어) 정제에 관한 주요 정보

바라크루드는 B형 간염 바이러스(HBV)의 증식으로 간이 손상된 성인의 만성 B형 간염 치료에 사용되는 처방약이다. 바라크루드는 HBV 감염을 완치시키거나 타인으로의 HBV 전염을 막는 약은 아니다. 바라크루드 혹은 그 성분 중 한 가지에 대해서라도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복용해서는 안 된다. 바라크루드는 소아를 대상으로 연구된 바 없으며 16세 미만의 아이들에 대한 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바라크루드 복용 환자는 만약 매우 힘이 없거나 피곤하다고 느껴지거나, 평소와 다른 근육통이 있거나, 호흡이 곤란하거나, 오심과 구토가 동반된 복통이 있거나, 냉기가 느껴지거나 (특히, 팔 다리), 어지럽거나, 심장이 불규칙하게 혹은 너무 빨리 뛰거나 하는 경우에는 담당 전문 의료진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혈중에 유산이 축적되는 심각한 현상인 유산증 (lactic acidosis) 의 징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유산증은 의학적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며 병원에서 치료되어야 한다. 과거 바라크루드와 같은 뉴클레오시드 유사체를 복용한 일부 환자들에서 간독성 (hepatotoxicity) 이라고 하는 중대한 간 이상이 발생하였다. 이는 간이 커지거나 (간비대)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지방증)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피부 혹은 눈 흰자위의 황색 변화 (황달), 소변 색이 진해지거나 대변 색이 옅어지는 경우, 수 일 이상 지속되는 식욕 부진, 위부 불쾌감(오심), 하복부 통증 등의 간 이상 징후 중 한 가지라도 나타날 경우에는 담당 전문 의료진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일부 환자들은 바라크루드 복용을 중단한 후 B형 간염 증상이 악화되거나 심각한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따라서 전문 의료진에게 알리지 않은 채 환자 임의로 바라크루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의료진은 바라크루드 복용을 중단한 환자들을 면밀히 추적 조사하고 간 기능 확인을 위한 혈액 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한 환자들은 의료진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바라크루드는 신장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신장 이상의 경우 용량을 줄일 필요성이 있을 수 있으며, 의료진은 검사를 통해 이 같은 필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할 수 있다.

임신 중 바라크루드 복용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바라크루드가 임산부로부터 태아로의 HBV 이행을 막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의료진은 해당 임산부에게 바라크루드 투여가 적절한 지 결정할 필요가 있다. 바라크루드 복용 중에는 모유 수유가 금지된다.

바라크루드 이외에 복용 중이거나 복용 계획이 있는 모든 처방약과 일반약, 비타민류, 생약 성분 식품보조제 및 기타 건강 식품에 대해서는 의료진과 상의해야 한다.

바라크루드는 신장을 통해 배출되는 다른 약물들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임상 시험에서 밝혀진 바라크루드의 가장 흔한 유해반응은 두통, 피로감, 어지러움, 오심이었다. 하지만 바라크루드에 대한 연구가 아직 진행 중이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의 유해반응 목록은 완전하다고 볼 수 없다.

그 외에 바라크루드 복용 중 새롭게 나타나거나 지속되는 증상이 있으면 환자들은 담당 의료진에게 즉시 보고해야 한다. 바라크루드는 1일 1회, 공복(최소 식후 2시간 및 다음 식사 두 시간전) 상태에서 복용해야 한다. 바라크루드(entecavir)에 대한 더욱 상세한 내용 및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비롯한 전체 제품설명서는 인터넷 www.bms.com에서 얻을 수 있다.

BMS는 인간의 생명 연장과 삶의 질 개선을 사명으로 제약 및 관련 헬스케어 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s://www.bms.com/kr

연락처

한국BMS제약 대외업무부 박희정 팀장 02-3404-1319 011-757-6096
프레인 홍지원 AE 02-3210-9672 011-325-6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