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사고 예방의 지름길

뉴스 제공
킨텍스
2007-04-20 14:23
고양--(뉴스와이어)--최근 증가하고 있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려는 교통안전 운동이 각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률은 선진국에 비해 2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OECD 주요 가입국들은 인구 10만 명 당 어린이(14세 이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스웨덴 0.9명의 3.4배, 일본 1.3명의 2.4배 등 선진국에 비해 높은 3.1명으로 평균 약2.2배나 높았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어린이 교통사고가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방과후 사망사고가 집중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주변의 안전관리와 교통지도가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생활안전연합’과 ‘기아자동차’가 함께 초등학생 1,694명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인식도를조사한 결과, 초등학생 81.9%인 10명 중 8명이 ‘어린이보고구역’에서 과속차량에 대한 위험을 느꼈고, 10명 중 약 2명인 17.1%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오후2시부터 8시 사이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의 56.1%, 부상자의 52.7%가 집중해 발생했다.

특히 오후4시부터 6시 사이 사망자가 20.8%, 부상자가 19.7%로 사고에 가장 취약한 시간대로 분석되어, 하교길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관공서에서는 이러한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지도와 교육에 나서고 있다.

인천계양경찰서는 정인식 경찰서장이 직접 지역 초등학교를 방문해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경찰서장이 직접 일일 명예교사로 나서 ‘교통안전’과 ‘신호등 지키기’, ‘무단횡단 안하기’ 등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실시하였다.

충남연기경찰서에서는 지역기관단체와 함께 교통사고 예방 행사를 진행했다. 교통안전 시설을 점검하고,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지도해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안전운전을 당부했다.

두 곳 뿐만 아니라 현재 거의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와 관공서에서는 교통안전 캠페인, 방문교육 등을 벌여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어린이들에게 체험교육을 통한 교통안전 교육 행사도 펼쳐진다.
다음달 9일부터 12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07국제도로교통박람회’에서는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함께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전’을 함께 열어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해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예방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행사장 내에 어린이들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각종 교통사고 사례를 어린이가 직접 모터카를 타며 사고를 내보며 스스로 사고 원인과 예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교육장을 조성, 운영하여 각종 교통사고 유형에 어린이가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자생능력을 길러줄 예정이다.

또한 교육장에서는 ‘안전하게 보행하는 법’, ‘횡단보도의 안전한 통행법’, ‘무단횡단의 위험성과 횡단보도 우측 통행의 안전성’, ‘손드는 이유와 손드는 올바른 습관’ 등 어린이들이 교통안전 교육과 빈번히 발생하는 10가지 사고 유형과 예방법에 대해 체험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전’을 기획한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의 허억 사무총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어린이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교통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사고사례 체험 및 예방교육은 선진화된 교통문화를 보급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문의 : 031-810-8143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전)

킨텍스 개요
KINTEX는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출자하여 설립한 국제 전시∙컨벤션 센터로 국내외 전시회, 컨벤션 유치 및 전시회 육성을 통해 대한민국 MICE 산업 발전을 이끌고 있다. 국내 최대 전시면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5년 완공되는 제 3전시장으로 총17만 8천㎡의 전시면적을 확보해 세계 20위권 규모의 전시장으로 도약하고 있다.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는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경기도가 공동 주최하고 동반성장위원회, KINTEX, KOTRA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종합 안전산업 전시회이다.

웹사이트: http://www.kintex.com

연락처

'2007국제도로교통박람회' 홍보담당 김병철 대리, 02-498-2714, 011-9976-549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