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05년 물가조사 모니터요원 운영

부산--(뉴스와이어)--부산시는 지역별 개인서비스요금 및 기초 생활필수품의 가격 동향을 정기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정확한 물가정보를 재공하고 물가안정 지도시 자료로 활용하여 바람직한 지역물가안정관리시책의 방향 설정을 위한 2005년 물가조사모니터요원을 운영한다.

물가조사모니터요원은 금년 1월부터 12월까지, 기존 모니터요원 10명을 활용하여 시내 주요 백화점, 할인점, 시장등에 대하여 개인서비스요금 및 기초 생필품 가격을 매월 조사하여 발표한다.

조사품목 및 지역은 개인서비스요금의 경우 매월 2,4주에 실시하며, 시내 20개지역 33개품목 898개 업소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기초 생필품 가격 조사의 경우는 매월 1,3주에 실시하며, 농·축·수산물,공산품 등 30개 품목에 대하여 20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조사방법은 모니터 요원이 직접 개인서비스업소,백화점 등 업소를 직접방문하여 품목별 가격동향을 조사한후 매주 금요일까지 가격동향을 분석하여 시홈페이지 등재 및 구·군에 통보하여 자료로 활용되며, 조사의 신뢰도 제고를 위하여 매주 월,화요일중 같은 시간대에 직접 방문·조사하게된다.

조사품목 및 조사지역은 개인서비스요금의 경우 구·군별로 안배하여 지역별 업소당 1~3개 품목을 조사하고, 시민이용이 높고, 가격인상이 우려되는 업소와 기존 조사업소 위주로, 소매시장 주변, 개인서비스업소 밀집지역 등을 중심으로 898개소를 대상으로, 기초생필품 조사의 경우에는 조사지역이 20개업체로 현대백화점,롯데백화점,신세화백화점 등 백화점 3개소와 중구 농협농산물백화점 등 16개의 할인점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경제정책과 김경미 051-888-304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