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10개 이통사, KTF 모바일 결제 프로젝트 가세

뉴스 제공
KTF
2007-04-25 17:1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이 주도하는 모바일 결제 프로젝트에 글로벌 제조사와 통신업체가 앞다투어 합류하고 있다.

GSM 협회(GSM Association, CEO : Robert Conway)는 KTF가 주도하는 모바일 결제(“Pay-Buy Mobile”) 프로젝트에 세계 최대의 휴대폰 제조사인 노키아(Nokia)와 보다폰(Vodafone), 오렌지(Orange), 싱텔(SingTel), SK텔레콤 등 10개 이동통신사가 참여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모바일 결제 프로젝트는 세계 어디서나 상품 등을 구매할 때, 휴대폰으로 결제하는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휴대폰 안에 탑재되는 SIM(Subscriber Identification Module : 가입자 인증 모듈)?UICC(Universal IC Card)에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기능을 부여하고 비접촉 방식으로 결제를 하는 형태다. 여기에는 휴대폰과 결제 시스템을 직접 접촉시키지 않고도 연결할 수 있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s :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이 이용된다.

이 프로젝트는 GSM 협회 차원에서 금년 2월부터 추진되었으며 KTF, Cingular Wireless, China Mobile, NTT DoCoMo, Telenor 등 총 14개 사업자가 참여해 왔다. 특히 프로젝트를 제안한 KTF는 리더로서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으며 10월경 한국에서 모바일 결제 시연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삼성전자와 LG전자도 모바일 결제 단말기를 공급하게 되며 Master 카드 등 신용카드사도 참여한다.

여기에 세계 최대의 휴대폰 제조사인 노키아와 10개 글로벌 이동통신사가 가세함으로써, KTF의 모바일 결제 프로젝트는 향후 글로벌 모바일 결제 비즈니스를 선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노키아 신규사업부문장 디터 메이(Dieter May) 부사장은 “이렇듯 매력적인 서비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고, UICC와 NFC 기반의 모바일 결제 휴대폰을 공급하는 데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결국, 휴대폰 제조사와 이동통신사, 신용카드사, UICC 제조사 등 관련 업체가 모두 포함되는 통합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지난 23일과 24일 양일간 한국을 방문해 조영주 사장과 프로젝트 진행방향에 대해 협의했던 로버트 콘웨이(Robert Conway) GSM 협회 CEO는 “세계 정상의 이동통신사와 제조사가 속속 동참하고 있어, 프로젝트 성공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KTF 조영주 사장은 “KTF가 주도하는 모바일 결제 프로젝트에 대한 지지와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고객에게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KTF는 이번 모바일 결제 프로젝트가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매김하여 세계 WCDMA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한국 WCDMA 서비스가 향후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데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GSM 협회는 세계 이동통신의 대표적 단체로서,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 장비?단말기업체 등 전 세계 900여 개의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휴대폰과 이동통신 서비스를 세계적으로 더욱 용이하게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GSM 협회 회원사는 20억명이 넘는 고객을 확보하고 있어, 전세계 이동통신 이용자의 82%를 차지하고 있다.

KTF 개요
KTF는 1997년 PCS사업을 시작한 이래 이동통신 업계에 수많은 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이동통신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3년 만에 가입 고객 900만 돌파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웠고 2002년 6월에는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IT기업 중 이동통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서비스 측면에서도 세계 최초로 아이콘 방식의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서비스인 멀티팩 출시,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초고속 1xEV-DO서비스인 Fimm을 상용화했으며, 유무선 토털 인터넷 서비스인 매직엔은 네티즌 및 전문가 대상 조사에서 최고의 유무선토털 서비스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7년 3월 세계최초 WCDMA 전국 서비스인 SHOW를 런칭, 3세대 이동통신의 리더로서 부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tf.com

연락처

KTF 홍보실 언론홍보팀 차장 이정우 02-2010-0008